[학교사회사업론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4 / 2018.03.1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
1) 개념
2) 역사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1) 필요성
(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2) 사회적 기능
(3) 사회적 책임
(4) 전문직의 정체성
2) 목적
(1) 공평한 교육기회
(2) 학교생활 적응
(3) 전인교육 달성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모델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4.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적용
1) 필요성
2) 대상과 내용
3) 가능한 방법
4) 성과 분석
5) 문제점 및 대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투루프(Stroup)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능을 사회적․정신적 문제를 가진 특수학생을 이해하여 전 교육과정을 계속하는 동안에 각자가 지니고 있는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토록 하여 알맞은 조정을 가할 수 있도록 기회를 발견하고, 각 개인이 그들의 학교생활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베풀어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로서 교육병리현상으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학생문제와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여 학생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완수할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이를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장수한(2017)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전재일(2016) 학교사회 복지론, 양성원
주석진 외 (2013)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학지사
이혜원 외(2009) 학생권리와 학교사회복지, 한울아카데미
한인영 외(2004)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학문사
한인영 외(2006) 학교사회복지, 학지사
김기환 외(2001)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조흥식 외(2013)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김기태 외(2007)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김기환,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활성화방안, 학교사회복지 대토론회 자료집, 1997
권복순, 학교사회복지의 도입과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창립총회 주제발표문, 1994
오창순, 학교사회복지에 관한연구, 이대석사학위논문, 1981
정길홍, 제11장 사회복지 사업의 개척분야 사회복지개론, 홍익제, 1998
최윤진, 학생 청소년 권리의 내용과 그 제한근거에 대한 고찰, 한국청소년연구, 1991
한국사회복지사협회 http://www.kassp.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