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2019년-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교육학과 3학년 중간과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6 / 2019.03.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 공통문항임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 (1)과 (2)를 모두 포함할 것
- (1)은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적인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한 설명이고,
(2)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필요성과 개념, 방법을 제안하는 과제임.
(2)를 위해 지역 전체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거나 또는 지역에 있는 특정 학교를 선정하여도 무방함
- 대상으로 선정한 지역 또는 학교명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
- 분량: A4용지기준 5~7매
- 표절율에 따라 감점처리됨
하고 싶은 말
2019년 1학기 학교사회사업론 교육학과 3학년 중간과제물 예문입니다.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복지의 일반적인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한 설명을 잘 기술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필요성과 개념, 방법을 제안
*2019년 학교사회사업론 과제에 완벽한 예문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1)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학교사회복지 운영의 특징
(3)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종류
(4)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및 목적
2.자신의 속한 지역의 특성을 이용한 학교사회복지
(1)내가 살고 있는 지역 OO초등학교의 특성
(2)OO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필요성
(3)OO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제안내용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의 부적응 문제를 치료예방하기 위해 모든 학생을 상대로 사회사업의 여러 가지 접근방법을 활용하여 학생, 학교, 부모, 사회를 연계체계로 하여 손상된 기능회복과 자아실현으로 최대의 학습효과와 건전한 인격을 형성토록 돕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특히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의 본질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로 볼 때 학교사회사업 측면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체험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해야 하며 수련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바른 인성과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디자인하고 진취적이며 적극적인 삶을 영위할 수 프로그램을 목표로 해야 한다. 그리고 주로 청소년에게 수련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제공하는 체험적 욕구기회의 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기능을 해야 한다. 또한 학교 입장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정도의 교육적 가치가 존재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에게 어느 정도의 의미변화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한 궁극적인 가치를 재인식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학교사회복지 필요성, 목적, 개념적으로 살펴보면 다소 포괄적일 수는 있지만 현대 교육현실에서 실질적인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즉 시대가 변하면서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가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학생들에게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 추가 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시민으로서 역할을 배워나가며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나가 그들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게 되었다고 본다. 하지만 아직 현 교육현장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과 열악한 학교 환경 등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가 낮고, 심리적인 문제, 일탈행동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한국 사회적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예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가 학교사회복지를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계속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학교사회사업론 중간과제에 맞게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념과 운영,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알아보며 나의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한 학교를 선택해 그 학교의 특성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운영과정들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2004
최인욱.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을 위한 부산지방 고교생 생활실태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정장섭,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2009
한인영 외,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9
강윤정, 학교사회복지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5
박용원, 초등학교 통합교육 내 장애아동의 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논의를 중심으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0
박희경,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이용경험에 따른 중학생의 사회복지의식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2010
오성우,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이용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
서유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교육내용 및 방법실존주의 교육에서는 교사커리큘럼시설환경 따위는 한 인간이 전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실존주의자들은 교과목 그 자체보다는 교과목을 다루는 방법을 더욱더 중시한다. 그러므로 이들은 학교는 학생들의 자유를 신장하고 창조적인 개성을 갖도록 격려해야지 적응 또는 관습에 순응하도록 압력을 가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실존주의자들은 학교교육이라는 형태를 어떤 면에서는 부정적으로

  • [A+ 실습일지]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이론보고서 포함 전체)
  • 중간평가서18. 현장실습 종결평가서19.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20. 현장실습 체험소감문21. 서약서22. 참고문헌과 참고자료실습생 프로파일1. 인적사항사진실습생명***성 별*생년월일****.**.**소 속 ( 학년도 학기) 현주소전화번호핸드폰 :E-mail2. 이수 전공과목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 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사회복지개론ㅇ인간행동과 사회환경ㅇ사회복지실천론ㅇ사회복지실천기술론ㅇ지역

  •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사업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학교명과 주소 명시,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문화적경제적 특성 등) 3) 이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학교에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내용을 찾아 기술하고 구체적인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십시오.Ⅰ. 서론Ⅱ. 본론

  • [경영학] 대학교 학부생을 위한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발
  • 사회에 자기 삶의 주체적인 리더로서 성장하기를 꿈꿔본다.목 차Ⅰ.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3. 프로그램 개발의 전제조건4. 프로그램 추진일정표Ⅱ. 리더 양성 프로그램 소개1. 전체적인 밑그림2. 1학년 프로그램3. 2학년 프로그램4. 3학년 프로그램5. 4학년 프로그램Ⅲ. 한계점 및 향후 발전과제#. 첨부1. FGI 결과 보고서2. 설문지3.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Ⅰ. 리더양성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

  • [A+자료] 사회복지현장실습 보고서 - 최종완성본 자료(실습생 서약서,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실습일지 등등)
  • 11. 아동상담일지12. 실습중간평가서(학습자용)13. 실습평가서(학습자용)14. 실습 종결보고서15. 실습활동사진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우리는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1.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2.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한다. 3. 실습교육기관의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