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7 / 2019.03.1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1) 교육 공학자별 정의
(1) 엘리
(2) 가네
(3) 하이니히
(4) 미국 교육공학회
2)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2. 교육공학의 역사와 필요성
1) 교육공학의 역사
2) 교육공학의 필요성
(1) 사회적 변화
(2) 인간의 관심과 요구
3. 교육공학의 영역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4. 교육공학의 영역의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1) 설계영역의 적용 :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2) 개발영역의 적용 : 멀티미디어 교육
3) 활용영역의 적용 : 컴퓨터 리터시 교육
4) 관리영역의 적용 :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정보전달
5) 평가영역의 적용 : 스크리븐과 스테이크의 판단모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1) 교육 공학자별 정의
(1) 엘리(Ely, 1968)
교육공학은 이론의 실제 한 분야이다. 교육공학은 학습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하여 주로 다룬다.

(2) 가네(Gagne, 1987)
교육공학의 학문적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교육공학은 과학적 연구로부터 도출된 체계적 지식으로 보아야 하며 수업에서 제시할 때 사용되는 기계나 자료, 예컨대 프로젝터, 필름, 화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백영균, 김정겸(201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박성익(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Sharon E. Smaldino(2005)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박지영, 유혜령(2009)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 학습 방법, 창지사
심성경, 김나림(2007) 영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수 외(2004)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영수, 양영선(1994) 교육공학연구-이론과 동향, 교육과학사
조규락(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김신자 외(2004)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김영수 외 공역(1996) 교수공학, 교육과학사
최동근 외(2000)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안정임, 전경란(1999), 미디어 교육의 이해, 서울 한나래
문승한, 정찬기오(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특론, 교육과학사
백순근 편(1998)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석문주 외(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박영태, 정숙경(200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199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