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A형)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4 / 2019.03.1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6점),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4점).
(총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A형)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자세히 논하였습니다. 과제 작성에 매우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
1) 개념 및 관점 비교
2) 발달단계 비교
4.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평가
1) 정신분석이론 평가
2) 인지발달이론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Ⅰ. 서론
아동 발달이론에는 다양한 발달이론들이 있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무의식의 영향을 강조하면서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정신의 무의식적인 힘을 분석하고 밝히는데 목적을 둔다. 정신분석 접근에서는 아동들을 일련의 단계를 통해 움직이며 각 단계에서 생물학적 욕구와 사회적 기대 사이에서 갈등을 겪으며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타인과 어울리고 불안을 극복하는 개인의 능력을 결정한다고 본다. 반면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것으로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정신구조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인지발달이론은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신명희 저, 유아발달, 학지사, 2016
최수연, 홍기경 저, 영유아발달, 어가, 2018
황희숙 저,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8
신명희 저, 영유아발달, 학지사, 2018
공인숙 저, 영유아발달, 양서원, 2018
정옥분 저, 유아발달, 학지사, 2016
현정환 저, 영유아 발달, 창지사, 2016
Herbert P. Ginsburg, Sytyia Opper 저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