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 공통]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8 / 2018.09.28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2018-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참고문헌> - 교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기타 ①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②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도덕발달이론, 콜버그, 에릭슨...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서론
본론
1. 도덕발달론의 체계 구성
2,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1) 전 인습 수준 (per-conventional level)
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
3) 후 인습 수준 (post-Conventional)
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인간발달론
5, 인간발달 8단계
6,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 인간은 어릴 때부터 도덕적 덕을 잘 길러야 한다.’고 했고, 맹자는 ‘우리 인간은 그 자신의 성(性)을 잘 발현시켜야 한다.’라고 했으며, 순자는 ‘우리 인간은 자신이 성을 잘 계도(啓導)해야 한다.’ 라고 했고, 또한 석가모니는 ‘우리 인간은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라고 했다. 이들 사상가가 강조하는 덕의 양상, 본성의 발현, 본성의 계도, 금욕 등은 비록 각자의 근본 가정에 따라 달리 말하고는 있지만, 모두가 한결같이 ‘인간으로서의 바람직한 품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도덕교육의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시대와 상황 속에서 도덕교육을 말하는 일은 고립과 냉소를 불러올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한다. 도덕의 문제를 왜 살아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적 질문으로 정의하는 데 동의한다고 하더라도 그런 질문들은 생존의 문제로 인해 중요하지 않은 대상으로 전락하거나, 지나치게 무거워서 회피하게 만드는 부담스러운 과제로 규정되고 만다. 우리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능력으로 상징되는 생존력 향상을 교육의 목표로 삼아야 하고, 각 개인은 그 생존력으로 무장한 기능인이 되어야 한다. 이런 교육관이 중심에 서 있는 상황 속에서 인성이나 도덕성을 길러주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는 주장은 제대로 들리지 조차 않는다. 도덕성 같은 인간의 내면보다 영어 능력, 컴퓨터 자격증, 한자 급수 같은 요건 키우기에 연연해온 사람이라도, 인간이 행복을 추구한다는 것은 의심할 수 없다.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조건은 도덕성이다. 도덕성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현명하게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콜버그와 에릭슨의 도덕성 발달이론 등을 통하여 이와 관련한 교육적 의의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