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문화의이해1공통)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9 / 2018.09.1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2018년 2학기 일본사회문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
- 일본사회문화의이해1공통)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k
- 2017년 2학기 일본사회문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
- 일본고중세사1-조몬 시대의 원시 신앙과 습속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야요이 시대 농경문화의 정착이 초래한 사회 변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의 형식적인 스타일(촬영 및 편집 기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하고, 그 분량을 영화사적인 의미 분량보다 많게 작성할 것. <참고문헌> - 본 교재(<대중영화의 이해>), <옥스퍼드 세계영화사>(열린책들, 2006). |
- 하고 싶은 말
-
일본사회문화의이해1공통)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K
일본 일본사회문화의이해1공통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제1장 참고).
②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③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④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⑤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⑥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⑦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2.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3.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4.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5.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1) 초나이와 자치
2) 신사와 우지코
3) 초나이와 마츠리
6.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7.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8.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실지로 한일 간의 민족성을 연구하기 위해 유전자를 검사해 본 결과 중국보다는 일본과 우리나라와 DNA가 거의 같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만큼 일본과 우리나라는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이루고 있다. 일본과 중국, 한국은 서로 매우 가깝다. 즉, 일본의 경제뿐만 아니라 지정학적으로 가까이 있어 일본의 정치경제정책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본을 연구한 서책 중의 하나가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의 책은 일본토착민과 일본의의 생활 및 일본의 특수성에 대해 언급하고 잇어 일본문화 전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01 일본열도의 주민 1. 일본.일본인 2. 토착 주민 3. 류큐 열도의 주민 4. 재일 조선인.한국인 5. 일본상 02 열도의 다양한 생활 1. 열도의 입지 조건 2. 벼농사와 미식(米食)의 보급 3. 행정과 지역 문화 4. 섬나라론─폐쇄성과 고립성 5. 사회계층과 문화 전통 03 이에.친족?조상 1. ‘이에’와 가족 2. ‘이에’ 3. 일본 사회의 친족 4. 조상과 역사 인식 04 물건(物)과 민속 지식 1. 사람과 물건 2. 일본인과 물건 3. 민속 지식 05 도시 사회 1. 인류학의 도시 연구 2. 일본의 전통 도시 06 시민, 요사코이 마츠리 1. 시민의 마츠리 2. 요사코이 마츠리 07 상업 사회의 전통 1. 상업 사회 2. 장인과 기술 3. 예도(藝道) 4. 이에모토(家元)제도 08 다양한 생활과 인생상 1. 다양한 생활 상황 2. 라이프 사이클(생애 주기) 3. 개인의 기능과 인생상 09 개발과 민속사회 1. 농민 사회 연구와 개발 2. 일본의 선구적인 시도─보덕사법 3. 농업 근대화와 ‘녹색혁명’ 10 농촌진흥과 민속사회 1. 시모고토사키야마(下五島崎山)의 입지와 지역 상황 2. 사키야마의 농업과 지역사회 3. 농업 진흥과 사회변동 4. 사키야마의 경험과 사람들의 인식 5. 지역의 내발적 발전 11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 1. 일본의 특수성에 대하여 2. 동아시아에서의 일본 3. 일본 사회의 주변성 4. 일본 사회의 진정한 특수성 5. 보편성과 긍정적인 전망 이 장에서는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제1장 참고).
②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③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④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⑤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⑥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⑦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
-임경택(전북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 2009, 문화마주보기 일본사회의 특수성과 주변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