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문화의이해1공통)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9 / 2018.09.1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공통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의 형식적인 스타일(촬영 및 편집 기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하고, 그 분량을 영화사적인 의미 분량보다 많게 작성할 것.

<참고문헌>
- 본 교재(<대중영화의 이해>), <옥스퍼드 세계영화사>(열린책들, 2006).
하고 싶은 말
일본사회문화의이해1공통)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K

일본 일본사회문화의이해1공통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제1장 참고).
②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③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④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⑤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⑥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⑦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2.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3.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4.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5.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1) 초나이와 자치
2) 신사와 우지코
3) 초나이와 마츠리
6.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7.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8.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실지로 한일 간의 민족성을 연구하기 위해 유전자를 검사해 본 결과 중국보다는 일본과 우리나라와 DNA가 거의 같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만큼 일본과 우리나라는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이루고 있다. 일본과 중국, 한국은 서로 매우 가깝다. 즉, 일본의 경제뿐만 아니라 지정학적으로 가까이 있어 일본의 정치경제정책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본을 연구한 서책 중의 하나가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의 책은 일본토착민과 일본의의 생활 및 일본의 특수성에 대해 언급하고 잇어 일본문화 전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01 일본열도의 주민 1. 일본.일본인 2. 토착 주민 3. 류큐 열도의 주민 4. 재일 조선인.한국인 5. 일본상 02 열도의 다양한 생활 1. 열도의 입지 조건 2. 벼농사와 미식(米食)의 보급 3. 행정과 지역 문화 4. 섬나라론─폐쇄성과 고립성 5. 사회계층과 문화 전통 03 이에.친족?조상 1. ‘이에’와 가족 2. ‘이에’ 3. 일본 사회의 친족 4. 조상과 역사 인식 04 물건(物)과 민속 지식 1. 사람과 물건 2. 일본인과 물건 3. 민속 지식 05 도시 사회 1. 인류학의 도시 연구 2. 일본의 전통 도시 06 시민, 요사코이 마츠리 1. 시민의 마츠리 2. 요사코이 마츠리 07 상업 사회의 전통 1. 상업 사회 2. 장인과 기술 3. 예도(藝道) 4. 이에모토(家元)제도 08 다양한 생활과 인생상 1. 다양한 생활 상황 2. 라이프 사이클(생애 주기) 3. 개인의 기능과 인생상 09 개발과 민속사회 1. 농민 사회 연구와 개발 2. 일본의 선구적인 시도─보덕사법 3. 농업 근대화와 ‘녹색혁명’ 10 농촌진흥과 민속사회 1. 시모고토사키야마(下五島崎山)의 입지와 지역 상황 2. 사키야마의 농업과 지역사회 3. 농업 진흥과 사회변동 4. 사키야마의 경험과 사람들의 인식 5. 지역의 내발적 발전 11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 1. 일본의 특수성에 대하여 2. 동아시아에서의 일본 3. 일본 사회의 주변성 4. 일본 사회의 진정한 특수성 5. 보편성과 긍정적인 전망 이 장에서는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제1장 참고).
②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③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④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⑤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⑥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⑦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
-임경택(전북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 2009, 문화마주보기 일본사회의 특수성과 주변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고중세사1) 헤이안쿄천도에 관하여 섭관정치 국풍문화관하여 원정에 관하여 가마쿠라 막부의 고케닌체제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 일본문화’에 대하여 수많은 책이 쏟아져 나오는 것은 바로 일본사회의 폭과 깊이가 얼마나 넓고 깊은가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그러면 우리는 일본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일본어 학습이 일본 이해의 첫걸음이라면, 그다음 단계는 일본사회가 걸어온 길을 역사를 통해 합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어야 한다. 일본역사에 대한 이해야말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일본의 사회문화정치경제 등의 이해를 위한 공통분모

  • 서평 일본 사회 일본 문화
  • 이해가 깊어서 그런지, 받아들이기 까다로운 부분에선 한국과 중국의 경우를 언급하며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일방적으로 일본의 사실만을 전달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비교와 대조를 통해 자연히 독자의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한국의 독자에게는 일본의 사회상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고, 그와 동시에 일본 독자들에게는 짤막하게나마 한국의 사회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3장의 ‘조상과 역사인식’이라는 파트다. 개인적으로

  • [중급일본어활용2]일본의 관동과 관서지방에 대해 정치, 경제, 지리, 역사, 사회, 문화면 중에서 한 분야를 정해 두 지역을 서로비교-일본어
  • 일본에 대해 알지 못했던 것들, 강, 2009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일본사회와 문화, 제이앤씨, 2006 이토 아비토, 임경택 역, 일본 사회 일본 문화(동경대 특별 강좌), 소와당, 2009 나카네 지에, 양현혜 역, 일본 사회의 인간관계, 소화, 2002 구견서, 현대 일본사회의 이해, 한울, 2001 김영, 일본 문화의 이해, 제이앤씨, 2007 이에나가 사부로, 이영 역, 일본문화사, 까치, 1999 Ⅰ. 서 론교토가 과거 일본의 수도이기는 하였고, 그때의 문화적 명맥

  • 한국사 요약정리
  • 문화: (辰)철기문화: 삼한: 마한, 진한, 변한대세력(신지, 견지)소세력(읍차, 부례두레(성년 남자)품앗이- 밭농사5월(수릿날: 단오)10월(계절제, 상달)농경(우마사용)누에치기면포(명주)김해토기(와질,도질)마한-우마(장례)진한-새깃(조우)장례마한,변한: 문신변한: 편두국가(삼국)고려시대조선시대구성원향, 부곡, 성(成:수공업)천민향, 부곡, 소(所)하층 양인점(店)양인국역 담당15세 이상 남자16세 이상 남자구분고구려백제신라시

  • 영어교수법3공통) 영어교수법 강의와 교재를 학습한 후 10장의 “읽기 지도”와 관련된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0K
  • 1. 김종민. 「영어 읽기 능력 신장을 위한 웹기반 코스웨어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집』. 연세대학교, 2002.2.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 이경화(2001)3. 읽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 정기철(2000)4. 김정렬, 웹기반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2001.5. 박선갑.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읽기와 쓰기 능력신장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집』. 공주대학교, 2001.6. 한명희, 인터넷을 통한 영어읽기 지도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