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일본사회문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5 / 2018.09.06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일본사회문화의이해
공통 <과제 문제>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제1장 참고).
②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③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④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⑤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⑥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⑦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목차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제1장 참고).
②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③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④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⑤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⑥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⑦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한일문화와 문학교류.hwp
2. 한일문화와 방송문화.hwp
3. 한일문화와 아스카문화.hwp
4. 한일문화와 음주문화(술문화).hwp
5. 한일문화와 주생활문화.hwp

본문내용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제1장 참고).

일본은 열도 주변의 사회를 일본으로 편입시켜 일본을 만들었기 때문에, 다양한 주민들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크게 분류하여 일본인, 토착주민, 류큐 열도의 주민, 재일 조선인 및 한국인, 재일 중국인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토착 주민들은 열도의 주변부에 위치하여 왕조를 중심으로 하는 지배질서에 복종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들은 종족적 소수집단으로 그들만의 주체성을 찾았다. 류큐 열도의 주민들이란 원래 류큐는, 일본과는 다른 왕국이었고 토착 문화 전통에 입각한 독자적인 왕조 국가였다. 그러나 류큐 처분이라는 정책의 실행으로 류큐 번은 사라지고 오키나와 현을 설치하는 폐번치현이 시행된 것이다. 그리고 재일 조선인 및 한국인은 대한제국이 대일본으로 편입시키는 과정에서, 조선에서도 일본의 국민화 정책과 더불어 조선인들이 일본으로 많이 이주함으로써, 재일 조선인과 조선인이 일본열도에 사는 주민이 된 것이다. 그리고 재일 중국인이 있다.
일본열도에 사는 주민이 다양한 만큼,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도 다양할 수밖에 없다. 토착주민들 중에서도, 연해 도서 지방의 어민들 중에 ‘해인부’라고 일컫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전통 어민으로서 바닷가 주민들 중에서도 독자적인 전통을 이어갔다.
류큐 열도의 주민들은 일본과는 다른 국가였던 만큼, 특색이 있는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고 이는 오키나와로 연결된다. 먼저, 류큐의 문화 중 ‘수리성 성곽’이 있는데 이는 류큐라는 왕국이 독자적인 문화와 교역 활동이 유지되었다는 역사의 증거이기도 하다.
오키나와 문화 중에서 ,그 중 오키나와 음악은 멜로디가 매우 독특하고, 산신이라는 전통 악기가 널리 애용되어 오키나와 사람들에게 산신과 섬노래는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또한 오키나와는 문화적인 매력과, 정신적인 풍요로움, 힐링이라는 면에서 동아시아 안에서도 크게 중심성을 가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쉽게 볼 수 없는 동식물, 토착 문화, 산호초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바다로 인하여 많은 이들로 하여금 오키나와에 주목하게 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강좌(Academy)와 15개의 무료 강좌(Theme Park)를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부가적으로 커뮤니티 서비스와 전문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부 내용은 회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우편(E-mail)과 무선 PDA로도 서비스가 되고 있다. 4. 기타1) 원격교육연수원원격교육연수원은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 대비하여 교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극복하는 원격교육 교원연수로 연수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00년부

  • [교육사회] 한국의 교육열
  • 문화를 공유했던 중국, 일본 또한 모두 교육열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이러한 가능성을 충분히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장에서는 근대화 이전의 전통사회에서부터 근대 이후까지 어떻게 교육열이 변화해 왔는지에 대해 통시적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1) 근대 이전 사실 교육열의 단초는 고려시대에 경서와 문장에 대한 시험을 통해 관료를 선발하는 과거제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최봉영, 「교육열의 사회문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강좌는 전자칠판과 음성, 채팅, 텍스트,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진행되며, 학습 진도율 체크와 과제물, 출석율, 시험 등의 체계적인 학사관리 일정을 제공한다. 또 채팅, 이메일, 게시판 질의 응답을 이용한 1:1 상담으로 맞춤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배움닷컴의 수강 신청은 언제라도 가능하며, 진도를 마칠 때까지 언제든지 강의를 듣거나 수시로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다) 사이버 강의 사이버 강의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사이버 강좌, 온라

  • 원격수업의 필요성과 여러 형태
  • 사회론을 원격 재택수업으로 실시한 이래 96년 2학기에는 천리안에만도 364개 강좌가 개설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수강신청에서부터 강의, 레포트 제출에 이르기까지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진행하는 가상대학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2.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수업사례 삼성경제연구소가 96년 10월 정보테크롤로지의 확산과 사회변화라는 주제로 개최한 학제간심포지 움에서 경희대 사범대학 강인애 교수가 발표한 자료 컴퓨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취업성공은 결국은 준비된사람을 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1100:02:32,307 > 00:02:46,672여러분이 강의를 통해서 강의노트를 잘 작성해서 실천하고 행동에 옮겨서 준비된 사람이 되기를바랍니다.1200:02:46,682 > 00:03:02,807그다음에는 성적평가문제인데, 사실 취업과목 성적을 상대평가 한다는 것은 어려움도 많습니다.1300:03:02,817 > 00:03:15,869사실 여러분이 얼마나 좋은 기업에 취업하느냐가 어떻게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