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과학 공통) 우리나라의 과거 30년 동안 기상변화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6 / 2018.09.1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생물과학 공통] 지구온난화에 기인한 지역적 기상변화는 자연생태 뿐만 아니라 농업생태에도 많은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과거 30년 동안 기상변화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하시오
- 생물과학1공통) 지구온난화에 기인한 지역적기상변화는 자연생태뿐농업생태에도 많은 변화를 야기하고있다 우리나라의 농작물재배현황을 분석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하시오0k
- 생물과학, 지구온난화에 기인한 지역적 기상변화는 자연생태 뿐만 아니라 농업생태에도 많은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과거 30년 동안
- 생물과학1공통 지난 50년간 우리나라의 기상변화 자료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하시오0k
- 생물과학1공통)지난 50년간 우리나라의 기상변화 자료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생물과학 |
---|---|---|---|---|---|
공통 | 지구온난화에 기인한 지역적 기상변화는 자연생태 뿐만 아니라 농업생태에도 많은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과거 30년 동안 기상변화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생물과학 공통) 우리나라의 과거 30년 동안 기상변화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과거 30년 동안 기상변화
2. 우리나라의 과거 30년 동안 기상변화의 원인과 현황
1) 기후변화의 원인
(1) 자연적 원인
(2) 인위적 원인
2) 우리나라의 기후 현황
(1) 기온
(2) 강수량
(3) 해수면 상승
(4) 해수 온도와 수산업
(5) 극한 기후현상 발생
(6) 생태계
(7) 농업
3. 기상과 농업생산량
4. 기후변화가 농작물 기상환경에 미치는 영향
1) 온도
2) 강수량
3) 온실가스
5. 우리나라의 과거 30년 동안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 재배 현황 분석
1) 식량작물
2) 과채류
3) 근채류
4) 엽채류
5) 조미채소
6) 특용작물
7) 과실류
6.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
1) 새로운 병해충의 증가
2)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시비효과로 작물의 생산성 증가
3) 새로운 고온성 작물의 재배가능지역 확대
4) 작물재배 기간 증가로 인한 이모작 확대
5) 월동작물 저온피해 감소
6) 시설재배 농작물의 난방비 절감
7) 아열대작물의 재배가능지역의 확대
7. 농업기상의 중요성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중위도 편서풍대에 위치한 전형적인 온대기후의 특성을 나타내며, 동아시아 몬순의 영향을 크게 받는 지리적 여건에 있다. 지형적으로는 육지의 70% 정도를 산악지역이 차지할 만큼 조밀한 지역내에 복잡한 지형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러한 자 연적 조건 하에서 농업자원을 효율적으로 생산, 관리하기위해서는 국지적인 지형의 특성에 따른 기상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농업 기후지대는 산맥을 중심으로 한 산간지대와 내륙지대, 평야지, 해안 지대 등으로 크게 세분화 할 수 있으며 각 지대별로 기후 특성은 작물의 생육 시기에 따라 생육에 영향을 주는 기상학적인 요인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과거 30년 동안 기상변화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강기경 외(2011). 기후변화와 우리 농업. 농촌진흥청.
양재의 외(2008). 농업환경학. 도서출판 씨아이알.
라승용(2012). 기후변화,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아야. 농민신문.
신재훈 외(2001). 농업기상관측망을 이용한 농업기상정보 서비스. 한국농림기상학회지.
윤성호(1998).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생태계 변동과 대책. 한국작물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농촌진흥청(2011). 기후변화 대응 열대/아열대채소 보급 및 활용방안 심포지엄 자료집.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물과학 지난 50년간 우리나라의 기상변화 자료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하시오. (30점)
- 생물과학(중간)_지난 50년간 우리 나라의 기상변화 자료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하시오 (1)
- 생물과학(중간)_지난 50년간 우리 나라의 기상변화 자료와 농작물 재배현황을 분석하여 기상변화에 따른 농작물의 생태변화를 설명하시오
- [자원론] 식량자원의 문제- 밀
- [생명과 환경 공통] 기후변화가 가져올 결과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자신의 생각이 담아 A4용지 5장(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로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