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A형] 1.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요약 비교분석(공통점 차이점) 2.영유아 안전교육 내용계획(주요내용 목적및교육목표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건강교육
A형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목적 및 교육 목표, 활동계획안 등)
하고 싶은 말
공통과제: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시오(공통점, 차이점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비교할 것)

A형: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목적 및 교육 목표, 활동계획안 등)

2014년 1학기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6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시오(공통점, 차이점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비교할 것)

1. 누리과정의 개념과 의의
1) 누리과정의 개념
2) 누리과정의 의의
2. 누리과정의 추진배경
1) 보육을 바라보는 시각이 변화
2) 취학 전 어린이에 대한 국가의 책임 확대, 사회적 공감대 확산
3) 어린이 집 및 유치원 미이용 어린이 4만 명에 대한 대책 필요
4) 영유아에 대한 보육 교육의 중요성
3. 누리과정(3-5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 요약
4.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 요약
5.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비교 분석
1) 목표 비교
2) 범주와 내용 비교

Ⅲ.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목적 및 교육 목표, 활동계획안 등)

1. 영유아 안전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내용
1) 성폭력안전교육
2) 유괴에 대한 안전교육
3) 교통안전교육
2. 영유아 안전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목적 및 교육 목표
1) 목적
2) 교육목표
3.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통과제: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시오(공통점, 차이점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비교할 것)

A형: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목적 및 교육 목표, 활동계획안 등)

Ⅰ. 서론

누리과정은 영유아 부모의 소득에 따라 나타나는 교육 차이를 줄이고 모든 유아가 교육, 보육의 혜택을 동등하게 받아야한다는 인식이 높아짐으로써 도입된 제도이다. 누리과정의 도입은 영아 교육, 보육비 부담을 줄임으로써 우리나라 출산율 제고에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유아에게 보편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영유아기는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고, 그것을 탐구하려는 충동이 매우 강하다. 하지만 아직 위험 상황에 대한 인지능력이 부족하고, 운동능력 및 균형 감각과 같은 신체 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안전사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 주변의 위험 요인을 제거함과 동시에 위험상황에 대한 인지능력과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는 안전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을 찾아 읽고 요약한 후 비교 분석하고,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아동건강교육 (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2. 신재한,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 근거한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3.
3. 김지영, 누리과정 및 각과교육론(3-5세 연령별), 지북스, 2013.
4. 안영진, 누리과정에 따른 새 유아사회교육, 교육과학사, 2013.
5. 김은심, 성은영 외 3명 저, 표준보육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건강교육, 파란마음, 2012.
6. 정정옥, 임미혜 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 창지사, 2013.
7. 최혜순, 양은호 외 2명 저, 영유아 안전교육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을 적용한 현장중심), 신정, 2013.
8. 권혜진, 김헤라 외 3명 저, 영유아 안전 건강교육, 창지사, 2014.
9. 교육부 www.moe.go.kr
10. 보건복지부 www.mw.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lmh0***
    (2014.10.10 14:59:0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