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유아건강교육4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6 / 2019.03.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건강교육
A형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 분석하시오. 비교 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 머리말

2.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
   1)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① 주요개념과 내용
     ② 영역과 목표
     ③ 특징과 원리
   2) 만 0-1세 표준보육과정
     ① 내용범주
     ②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세부내용
     ③ 교사의 역할
   3) 만 2세 표준보육과정
     ① 내용범주
     ②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세부내용
     ③ 교사의 역할
   4)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
     ① 공통점
     ② 차이점

3. 마무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국가수준의 표준적인 내용수준을 결정하여 영유아를 보육하고, 기르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 영유아의 특성과 교사의 자율성을 존중해 주면서 아이들의 성장과 경험에 적합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인 특성을 포함하는 최소한의 내용으로 구성된 것이 현재의 표준보육과정이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스스로 구성하고, 상호작용하여 발달할 수 있도록 하며, 한 가지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영유아의 개인차를 통한 잠재력 향상과 다양한 구성원들의 영향을 통해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성장과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도록 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ㆍ신체운동ㆍ사회관계ㆍ의사소통ㆍ자연탐구ㆍ예술경험의 6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운용되고 있다.
기본생활 영역의 안전한 생활 범주에서는 영아가 안전하게 놀잇감을 탐색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에 대해 알게 하고 점차 놀이의 규칙을 지켜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익히고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활동범위가 넓어지는 유아기는 놀이 시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고려하고 교통규칙을 지키며 탈 것을 안전하게 이용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익히며 나아가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스스로 사고를 예방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표준보육과정의 내용과 세부영역에 대해 살펴본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 할 수 있다. 이에 과제물 작성을 위해,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ㆍ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

1)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① 주요개념과 내용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제29조 제2항 및 제4항에 따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30조에 규정한 것으로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인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중략)
.
.
2) 만 0-1세 표준보육과정

① 내용범주
만 0-1세 영아에 대한 안전한 생활보육과정의 목표는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해 기본적인 대처능력을 길러 스스로 보호하는 것이다. 보육과정의 내용범주는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기로 구성된다.....(중략)
.
.
4)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

① 공통점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영역은 연령별로 만2세 미만, 만2세로 구분하여 연령별 목표와 내용을 기술하고 있으며, 두 연령집단의 보육목표와 내용을 체계적이고 계열성 있게 경험하도록 제시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연령집단별 보육내용은 연령, 발달, 개인차를 고려하여 만 2세 미만의 보육내용은 1-2-3수준으로, 만2세의 보육내용은 1-2수준으로 구분하여 단계적으로 제시했다는 유사한 특징이 있다. 안전한 생활에서의 수준별 세부내용의 공통점을 단계적으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중략)
참고문헌
1) 좌승화(2017), 영유아 건강교육, 창지사
2) 서영숙 외 공저(2017), 보육과정, 공동체
3) 문혁준(2016), 영유아 건강교육, 창지사
4) 김혜경(2014), 영유아건강교육, 공동체
5) 김현경 저(2013), 어린이집 만2세 표준보육과정과 만3세 누리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영옥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p466-467
7) 김영심 외 공저(2010), 영유아건강교육, 창지사, p26, p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