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다문화주의적준거 다문화주의적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다문화주의적준거]
-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다문화주의적준거-
-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사회학] 다문화정책 이면의 문제점 - 다문화사회 진입을 위한 노력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공통 |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제목만 과제 내용과 일치하게 올리고, 본문내용은 전혀 다른 내용인 자료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기 자료에 주의하십시오.
+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2014년 1학기 가정학과, 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4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적 준거
2. 비판적 다문화주의
3. 다문화사회란 무엇인가?
4. 다문화주의 모형
5. 다문화교육의 개념
6.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
7.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8. 보수적 다문화교육과 비판적 다문화교육
1) 보수적 다문화교육
2) 비판적 다문화교육
9.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줄거리
2) 인물분석
3) 감상
4)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 “영화 완득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우리는 다문화주의라고 하면 흔히, 민족과 인종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공존시켜 서로 승인하고 존중하려는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좀 더 넓은 의미에서 생각하면 이것은 민족과 인종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다른 문화 또는 사상, 성을 가진 타자에 대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상으로 확대하여 생각할 수 있다. 즉, 다문화주의는 타자에 대한 관용과 포용으로 서로를 배척하지 않고 어울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다르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다. 성차별, 인종차별, 장애인차별은 이름만 다를 뿐, 다름에 대한 거부감에서 오는 동일한 현상이다. 차이에 대한 몰이해가 결국 차별을 가져오고, 사회적 갈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사회가 다문화에 대한 이해가 배려가 부족하므로 다문화교육의 확대와 강화가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문화교육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몰이해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타자에 대한 이유 없는 증오 또는 거부감을 없애고, 진정한 다문화주의가 우리 사회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다문화교육론 (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2. 파트릭 사비단 저, 이산호 외 1명 역, 다문화주의 (국가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갈등와 인정의 방식), 경진, 2012.
3. 오경석,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한울아카데미, 2009.
4. 안드레아 셈프리니 저, 이산호 외 1명 역, 다문화주의 (인문학을 통한 다문화주의의 비판적 해석), 경진, 2010.
5. Anne Phillips 저,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역, 문화없는 다문화주의, 박영사, 2011.
6. 최현미, 이혜경 외 3명 저, 다문화가족복지론, 양서원, 2010.
7. 김용만, 다문화연구학교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8. 노재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 :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분석에 입각하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9. 이인재,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 사회평론, 2010.
10. 질 베르분트 저, 장한업 역,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상호문화사회, 교육과학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