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30 / 2016.03.3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제시된 과제물 주제에 맞추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활용하기 좋은 자료이므로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II. 본론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 개념에 대한 논의

3. 유아교육기관 방문 보고서 (덕성여대 부속 유치원)
1) 유치원의 교육활동계획안과 운영
2) 견학 후 느낀 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제도적으로 점차 3~4세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원과 더 어린 유아를 위한 시설과 5~6세 어린이를 위한 교육기관 등이 각기 분리, 발전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다. 중류계층을 위한 사립 유치원들이 생겨났으며, 여기에서의 교육방법은 전통적인 유치원방법에서 몬테소리방법까지 그리고 진보주의 교육에서 비전문가 집단이 운영하는 놀이집단에까지, 그 수준에 있어서 매우 다양하였다.
20세기 중반부터 활발히 진행되었던 교육학과 심리학에서의 연구들은 유아교육의 이론적인 근거들을 제공해 주었다. 심리학적 연구들은 탐색과 경험, 실험 등의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는 환경 안에서 지적인 발달이 잘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사회학적인 조사연구들은 어머니의 일시적인 부재가 유아들에게 그렇게 치명적인 것은 아니며, 사회적 경험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장점도 있음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적절한 유아교육기관이 있다면 일하는 어머니의 자녀들도 발달상 그렇게 악조건에 처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또한 유아원의 교육과 경험이 이후의 학교생활과 성취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 되었다.
또 다른 측면의 사회학 연구들은 아동양육에서 보이는 각 계층간의 차이에 주목하고, 노동자계층 자녀들의 경우 한정되고 제한된 언어적 경험으로 발달과 학습에서의 결핍을 가지게 됨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각기 다른 사회계층의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사전경험에서의 결핍과 차이를 보완해 주고 가정과 학교의 차이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해 줄 수 있음이 분명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전인옥 외(2012).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현섭 외(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김희태 외.(2010)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문미옥(2013).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박혜경(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양서원.
유명숙(1998). 내일을 여는 유아교육, 한국유아교육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