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D형]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D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하여 논하고, 교육활동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1)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2) 재능의 조기개발자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3) 초등학교의 준비단계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4) 가정기능 대행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5) 보상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2.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개념

Ⅲ.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유치원 교육프로그램 계획과 운영의 실재
2. 보육프로그램의 목적과 계획 및 운영
3. 느낀 점

Ⅳ.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은 6세 이전의 유아에게 1~2년 동안 교육시키는 형식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취학 전 교육, 학령 전 교육, 조기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여러 가지 명칭으로 모호하게 사용되어 왔다. 또한 현재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교육시키는 시설 명칭도 다양하고 복잡하여 매우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유아교육의 개념은 0세부터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확장되었으며 제도적 · 형식적인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교육이 상호 보충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또 유아교육 개념에 있어서 좀 더 통합적인 접근법과 재개념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교육과 보육의 개념은 통합되고 있어서 점차적으로 보육프로그램이 보호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에서 탈피해 교육적 프로그램이 되고 있다. 과거에는 유치원과 보육기관을 구분해서, 유치원은 중류계층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적 프로그램으로, 보육기관은 저소득층 자녀를 취업모 대신 맡아서 보호해 주는 보호프로그램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확장과 기혼여성의 취업증가로 보육시설이 보편화되었으며, 최근에는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포괄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강화되었다. 따라서 ‘탁아’라는 용어 대신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의 기능이 혼합된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 유아교육기관은 현대에 와서 그 기능이 역할이 복잡해지고,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해 살펴보기 이전에 그 전반에 깔려 있는 교육의 개념에 대해 잘 파악하는 것이 요청되며, 이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제의 모습에서 교육의 개념이 잘 반영되고 있는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 먼저 교육의 개념에 대해 상세히 살펴본 다음, 실제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논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춘경 외 11인(2004). 유아교육개론. 경기:양서원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문미옥(2008). 영유아교육과정. 서울:창지사
이연섭 외(1996). 유아교육개론. 서울:정민사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1996). 유아교사론. 서울:양서원
김재춘 외(200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 ․ 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점에 대하여 관심이 많다. 회사의 사업내용을 잘 이해하고 지원하는 직무분야에 있어서 적성과 전문성을 보유한 사원을 채용하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해당 직무에 대해 자신이 어느 정도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좋아하기도 하고 관련 실무경력이나 자격증이 있는 경우에는 이의 사실을 제시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4) 맞춤법, 띄어쓰기의 중요성 맞춤법은 가능한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지극히 어려운 맞춤법의 경우에는 몰라도 자주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교육과정(전공 및 관심분야나 서클활동)➡취미, 특기, 친구관계➡➡종합정리(내면의 이야기 포함)➡지 원 동 기➡➡총정리 및 지원회사에 대한 각오yesformcomyesformcom장 점단 점• 성장배경이나 교육 또는 본인의 주변 상황에 대해서 상세히 서술할 수 있다.• 지원 동기나 각오 또는 내면 의식에 대해 서술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약해진다.• A4 용지 1매의 분량이 초과할 수 있다.yesform< TYPE 2 >출 생➡성장과정 또는 배경➡➡교육

  •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30점 만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 자료수집 - 00 어린이집1) 놀이를 통한 창의성 신장 교육활동2) 오감을 활용한 교육활동3) 대화

  • [유아교육개론A]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유아교육개론A.hwp 유아교육개론A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A형) :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

  • [유아교육개론 C형]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C형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1) 유아교육의 개념(1) 유치원 교육과 유아교육의 관계(2) 고전적 유아교육의 개념(3)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① 발달적 유아교육② 통합적 유아교육③ 보호교육적 유아교육④ 연계적 유아교육2) 현대사회 유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