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 공통)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6 / 2018.09.06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문학의이해2공통)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0K
- (문학의 이해 공통) 2.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한 조사내용을 포함시킬 것, 감상내용을 서술할 때 근거가 되는 작품의 부분을 반드시 직접 인용할 것)
- 문학의 이해,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 2018년 2학기 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최익훈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 [방통대 2018-2]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에 실려 있는 희곡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공통 | 다음 중 하나의 과제를 선택하여 작성 후 제출하시오. 1. 2018년 9월 중에 공연되는 연극작품 하나를 골라 극장에서 직접 감상한 후 관극소감을 쓰시오. (공연과 관련된 기본 정보-작품명, 연출, 공연일시와 극장명 등-, 무대와 극장에 대한 전체적인 소개와 느낌, 연극내용 및 배우의 연기, 소품이용과 조명, 음악 등에 대한 설명을 포함할 것) 2.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한 조사내용을 포함시킬 것, 감상내용을 서술할 때 근거가 되는 작품의 부분을 반드시 직접 인용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 교수 홈페이지 참고. |
- 하고 싶은 말
- (문학의이해 공통)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
2. 최인훈의 희곡작품의 특성
1) 현실 지향으로서의 설화 변용
2) 설화의 상징성 해체와 알레고리
3) 인간의 가치 회복으로서의 유토피아 지향
4) 현실의 모순성
5) 희곡세계와 패러디
3.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희곡 7편 중 ‘둥둥 낙랑 둥’
1) 호동의 꿈과 번민
2) 왕비와 호동의 사랑놀이
3) 왕비의 분노
4) 왕비와 호동의 사랑놀이와 근친상간
5) 호동과 왕비의 죽음
4. 감상문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인훈 희곡 작품의 특징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이면서 희곡을 쓰는 규칙처럼 적용된다. 각 희곡 작품의 소재와 내용은 다르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비판하려 했다는 점에서 최인훈 희곡 작품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성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통해 잘 드러내고 있다. 특히 그의 다른 작품들이 거의 다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것과 달리 우리의 텍스트는 인물의 소외와 희생이 치유되고 소망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매우 특별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써 보겠다.
- 참고문헌
-
최인훈(1992).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최인훈전집. 문학과지성사.
김용락(1991). 현대희곡론. 한신문화사.
김춘식(2003). 한국문학의 전통과 반전통. 국학자료원.
김 향(2005). 최인훈 희곡 창작의 원리. 보고사.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