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물 정보보기
2018년 2학기 프랑스언어문화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레포트등록 | 11건 |
---|---|---|---|---|---|---|---|
공통 | 다음 중 하나의 과제를 선택하여 작성 후 제출하시오. 1. 2018년 9월 중에 공연되는 연극작품 하나를 골라 극장에서 직접 감상한 후 관극소감을 쓰시오. (공연과 관련된 기본 정보-작품명, 연출, 공연일시와 극장명 등-, 무대와 극장에 대한 전체적인 소개와 느낌, 연극내용 및 배우의 연기, 소품이용과 조명, 음악 등에 대한 설명을 포함할 것) 2.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한 조사내용을 포함시킬 것, 감상내용을 서술할 때 근거가 되는 작품의 부분을 반드시 직접 인용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 교수 홈페이지 참고. |
- 2018년 2학기 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연극작품 하나 골라 관극소감)
- 2018-09-05
참고자료
문학의 이해,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희곡 문학을 ‘추방된 난민의식’이라는 모티브를 통해 이해해 나가는 과정에서 얻어진 것인데 타당성이 있다고 보인다. 또한 마을 사람들은 오랫동안 박해를 받아오던 사람들이지만이 장면에서는 박해자의 입장으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첫째 문제를 살핀다면,
연극양식과는 근본적으로 매우 다른 연극적인 변화를 보인다. 이 양식은 앞으로 새로운 가능성과 연극적 성과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Ⅱ. 1910~1920년대의 희곡이 시기의 희곡문학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그 형성 조건을 장르 및 극작가와 관객의 세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
연극내용 및 배우의 연기, 소품이용과 조명, 음악 등에 대한 설명을 포함할 것) - 국민연극 ‘라이어’서론연극이라는 장르는 ‘이윤 창출’이라는 단어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연극공연보다는 희곡이라는 문학적인 가치와 연출가의 예술성, 무대미술의 완성도, 배우의
희곡의 개념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글. 인간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한 문학의 한 장르.인간이 자신의 열정과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하고 다른 사람과 갈등 하는 모습을, 배우의 행동과 말을 통해 직접 관객의 눈앞에 재현시키는 문학으로,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해서 쓰여지는 연극의 대
고전문학 교육론 희곡으로서의 봉산탈춤 음악 수업과의 공유형 교육과정 측면에서
이해 유발- 다른 문학 장르와 구별되는 희곡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우리의 희곡인 가면극만의 특성을 이해한다.정리- 봉산탈춤의 각 과장에 따른 어구풀이를 프린트로 제시해주거나 읽기 쉬운 텍스트 제시하고 3차시 비디오 시청 때 보게 될 과장 부분을 읽어오기 과제부여학습목표- 비디오 시청
문학에서 이렇게 뚜렷하게 계급이나 혹은 인종차별이 당연하게 나오는 경우는 보기 힘들다.5. 발표를 준비하며나는 발표를 준비하며 서점에 여러 번 다녀왔다. 집에 이 있었지만, 아동용으로 많은 부분이 요약된 책이었다. 그래서 완역본을 보기 위해서, 그리고 세계명작이니 만큼 여러
[희곡지도론] 국어교과에서의 연극교육과 선택, 재량 교과에서의 연극교육 대비
연극교육’이라 보기 힘들고, 특히 공연을 관람할 기회가 적은 지방의 학생들에게는 더욱 연극의 이해를 어렵게 만든다. 또한 듣기․말하기․읽기 영역에서는 희곡(대본)을 보면서 매체의 활용, 언어적․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의 전달 효과, 말하기 활동의 조절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즉 문학 영
문학사」, 김만수, 『1990년대의 희곡과 연극』, 현대문학, pp.638-648.3. 1990년대 동학희곡동학은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우리나라 민중들을 지배한 핵심사상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민중들은 동학에 대한 일반적 이해는 동학 자체가 아닌 ‘동학혁명’으로 이해한다.동학은 나와 내 안의 한울님이
[희곡교육론] 교육연극을 활용한 `조침문` 수업시연 방안
연극 후기) p.138. References p.17※별첨#1 조침문 대본#2 조침문 PPT#3 조침문 전차시, 후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약안)#4 조침문 전차시, 후차시의 학습지1. 들어가며2010학년도 1학기 에서 우리는 연극, 희곡, 교육연극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계
오이디푸스 왕02 법 학 부 서재원 03 경영학부 한우진05 생활과학부 의상학과 하연주, 이지민06 국어국문학과 윤상현희곡의 이해와 감상 목 차1. 비극을 왜 읽는가2. 소포클레스3. 줄거리4. 플롯5. 주제6. 인물7. 갈등8. 연극 – 특수효과, 의상9. 영화 와 비교10. 오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