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예술2B) 교재2장 현대인의삶과취미의 2절취미와 사회적인간 심층놀이24-27쪽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와 유사한속성지닌 취미의 사례-화투놀이-를 찾아 분석00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경영,무역,관광,미디어농학,생활과학,환경보건,청소년,유아,문화교양 취미와 예술2B형 교재의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2절 “취미와 사회적 인간: 심층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5 / 2018.09.05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B형 | 교재의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2절 “취미와 사회적 인간: 심층놀이”(24-27쪽)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이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을 설명한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에 효용과 합리성이라는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어떤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취미와 예술2B) 교재2장 현대인의삶과취미의 2절취미와 사회적인간 심층놀이24-27쪽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와 유사한속성지닌 취미의 사례-화투놀이-를 찾아 분석00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경영,무역,관광,미디어농학,생활과학,환경보건,청소년,유아,문화교양
취미와 예술2B형
교재의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2절 “취미와 사회적 인간: 심층놀이”(24-27쪽)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이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을 설명한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에 효용과 합리성이라는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어떤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 해석
2.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
3.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화투놀이
1) 화투의 구성
2) 화투놀이의 특성 분석
3) 심층놀이로서 한국인이 화투를 즐기는 이유
4) 심층놀이로서 한국인이 화투 놀이 정착을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1926.8.23 ~ 2006.10.30)는 미국의 인류학자로 인도네시아 연구의 권위자이다. 인네시아 연구의 권위자로, 자바 ·발리 ·모로코 등지에서 연구와 조사를 하였다. 종교와 사회조직, 문화변화의 문제 등을 주로 연구하였다. 그의 학설은 문화를 상징체계로서 파악하는 문화이론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역 연구에 생태학적 관점을 도입하였다. 그의 학설은 문화를 상징체계로서 파악하는 문화이론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역 연구에 생태학적 관점을 도입하였다.
클리포드 기어츠의 “해석주의” 문화인류학(Interpretive Cultural Anthropology)은 인접 인문학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개념과 연구 방법론에 의해 문화 인류학 자체의 패러다임이 전환된 것은 물론이고, 인근 인문학 분야에 해석학적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널리 알려진 일이다. 인도네시아에 대한 연구의 권위자로, 자바, 발리, 모로코 등지에서 연구와 조사를 하였다. 클리포드 기어츠는 인도네시아와 모로코에서의 장기조사를 논의 하는 민족지들과, ‘해석인류학’(interpretive anthropology)이라 불리는 문화에 대한 접근법을 약술한 여러 권의 논문집을 포함해 15권의 책을 쓰거나 편집하였다. 제5부는 문화의 표상 형식 아래에 숨겨진 의미 작용을 구조적인 시각에서 추적하는 글을 모은 것으로, 여기에는 프랑스의 인류학자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담은 글인 "지적인 야만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저서에 관하여"를 위시하여 "발리에서의 사람, 시간 그리고 행동",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이 실려 있다. 이 장에서는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의 5부 15장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라고 부를 수 있는 화투에 대하여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해 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
-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
-앨런 바너드지음, 김우영 옮김, 2003,『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제리 무어 지음, 김우영 옮김. 2002,『인류학의 거장들』, 한길사.
-신영창, 2000, 「기어츠의 ‘문화해석’의 역사학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청람사학
-조현범, 1999,「의미추구의 해석학으로서의 문화연구-『문화의 인류학』에 대한 서평-」종교문화연구 창간호.
-윤은하, 2001,「클리포드 기어츠의 「문화의 해석」과 신문화사의 발전」, 서강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찾는 자료와 비슷하여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 ahs1***
(2013.10.15 00:39:33)
- 어느정도 도움이 됐네요
- mookse***
(2012.10.17 17:23: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