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4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3학년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 목차
-
[방통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주요이론가
2. 인간관
3. 주요개념
4.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표
5. 정신분석적 상담의 과정
6. 정신분석적 상담의 기법
7. 평가
Ⅱ.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주요이론가
2. 인간관
3. 주요개념
4. 인간중심적 상담의 목표
5. 인간중심적 상담의 과정
6. 인간중심적 상담의 기법
7. 평가
Ⅲ. 게슈탈트 상담이론
1. 주요이론가
2. 인간관
3. 주요개념
4.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
5. 게슈탈트 상담의 과정
6. 게슈탈트 상담의 기법
7. 평가
Ⅳ.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 요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주요이론가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프로이드는 1856년 5월 6일 지금의 체코스로바키아 지역에 속하는 모라비아의 프라이부르크라는 곳에서 유태인인 부모의 슬하에서 7남매중 중 맏이로 태어났다. 그는 4세되던 해에 비엔나로 이사해서 1938년까지 거의 80년 가까이 살았다. 1873년 비엔나 대학교에 입학하여 1881년에 M.D.학위를 받았다. 프로이드는 의학자체보다는 신경학의 연구에 깊은 관심을 갖고 1876년부터 15년간 신경학자로서 연구에 전념하였다. 그는 병원의 임상에서 환자들과의 접촉을 통해서 신경질환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자극을 받았다. 당시 프랑스 소르본느 대학의 유명한 신경학자인 샤르꼬와의 함께 연구하는 기회를 통해서 그의 관심은 신경학자에서부터 정신병리학자로 전환하게 되었다. 샤르꼬를 통해 최면요법에 의한 히스테리 치료 효과를 알게 되었고, Breuer를 통해 환자가 자신의 증세에 관해서 이야기함으로써 히스테리증이 치료된다는 정화법을 알게 되었다. 더나아가 프로이드는 최면요법과 정화법과 다른 "자유연상법"을 개발하여 치료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1900년에 그의 이론에 관한 최대의 업적인 "꿈의 해석"을 출간했다. 1904년에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 이라는 저서를 썼다. 여기에 아동기의 성욕에 대한 그의 이론이 나왔다. 1906년에 최초로 정신분석의 방법을 적용하는 임상소(스위스 취리히의 Burgholzli Clinic)가 생겼났다. 1910년에는 국제 정신분석학회가 설립되었고, 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 운동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게 된다.
2. 인간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본다. 또한 그는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자로서 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는 존재로 보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형태, 1998, 상담이론과 실제. 동문사
김영진, 2004,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노안영, 2007,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형득, 2003,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 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이형득 편저, 1992,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 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이장호, 2006, 상담 심리학, 박영사
홍봉선, 남미애 공역, 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 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2006, 학지사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 [상담심리학 4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가정학과 상담심리학 공통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표로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