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1 / 2017.10.1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C형]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2017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과제물 레포트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
- (현대의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C]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4C)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C형 | (일반학생)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재소자용) 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공공미술은 기존의 미술과는 달리, 사회적 참여를 요구한다. 공공미술의 참여적 성격과 특성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기존의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맬컴 마일스 (박상철 역), 미술, 공간, 도시, 학고재, 2001 - 김정락(외), 현대의 서양문화,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1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현대의 서양문화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국내의 공공조형물 중에서 부천시 소사 공구거리의 벽화를 사례로 들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을 충분한 용량으로 담았습니다.
또한 부천시 소사 공구거리의 벽화의 의미와 기능을 살펴보았고,
만약 다른 사례에 대한 의미와 기능이 필요할 경우를 위하여
전체적인 공공미술의 일반적인 의미와 기능도 상세하게 분석하였습니다.
본문에는 출처를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공공미술이란?
2. 공공미술의 흐름
3. 공공미술의 구성요소
4.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1) 공공미술의 사회적 의미
2) 공공미술의 기능
5.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와 기능 : 부천시 소사 공구거리의 벽화
1) 부천시 소사 공구거리의 벽화
2) 소사공구거리가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공공미술을 활용하여 별 볼일 없던 공간이 화려하게 변화시키는 사례는 요즘 흔하게 볼 수 있다. 부산 온천천의 경우에는 원래 오염이 심했던 공간이었으나 오랜 기간 정화작업을 통하여 지금은 맑은 물로 바뀌었고, 물가의 공간에는 시민공원으로서 주로 걷기나 러닝, 자전거를 타면서 운동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예전과 같은 환경이었다면 지저분하고 어두운 주위 분위기 때문에 아마도 운동을 하는 이가 많지 않을 것이다. 지금은 하천 주위와 운동하는 거리 사이에는 바위와 풀 등을 배치했고, 사이드의 벽면은 공공미술로 어두웠던 분위기를 밝고 명랑하게 변화시켰다.
예전에는 사람들의 행적이 거의 없던 이곳이 공공미술과 조경의 조합으로 아름다운 시민공원의 모습으로 변모했다. 이제는 이 공원에서 농구를 하거나 배드민턴을 치고, 걷고 달리며 운동기구를 통하여 체력단련을 하는 시민들이 꽤 많아졌다. 이런 모든 것이 공공미술의 힘이 컸다고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더 밝은 경관을 위하여 공공미술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여겨진다.
Ⅱ. 본론
1. 공공미술이란?
도시의 공공건물의 벽이나 로비, 광장, 공원, 도로, 지하도 등 대중에게 열려 있는 공간에 설치되는 공공미술은 대중의 생활 속에 존재한다. 즉 대중이 공공의 장소에 놓여 있는 작품에 쉽게 접근하고, 작품과 친근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생활의 일부로 느끼게 된다.
공공미술은 넓은 의미에서 공동체를 위해 제작되고 소유되는 미술품을 의미하며, 그 역사도 미술사만큼 길다. 선사시대의 동굴벽화, 암각화, 이집트의 피라미드, 그리스의 아크로폴리스 건축조각, 유럽 중세 성당, 종교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조각상과 그림, 근대 미술관 등 공동체를 위한 미술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19세기에는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하여 빈부의 갈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화합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국립미술관의 설치가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Identity)을 형성하기 위하여 기념동상, 기념조형물이 대거 조성되었다.
- 참고문헌
-
김세훈, 출판 만화에서 영화로의 매체 전환에 따른 조형성 비교 분석, 디자인학 연구, 한국디자인협회, 2009.
김재경, 도시 외부 공간 공공미술 설치 개선방안 연구, 한양대 환경대학원 논문, 2002.
김현선, 가로시설물의 디자인 연출기법, 도시문제, 대한지방행정공제회, 1997.
문정언, 도시환경을 위한 공공미술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문형선, 공공미술로서의 공공벽화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문화관광부, 공공 미술이 도시를 바꾼다, 문화관광부, 2006.
박삼철, 왜 공공미술인가, 학고재, 2006.
성완경, 민중미술 모더니즘 시각문화, 열화당, 1999.
양현미, 공공미술이 도시를 바꾼다, 문화관광부, 2006.
오경선, 공공미술 연구 : 사회참여적인 공공미술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이기창, 공공미술의 사회적 기능과 시행 사례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홍난지, 매체 전이된 텍스트에 나타나는 상호 텍스트성이 흥행에 미치는 영향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4호,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