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C형]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2017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과제물 레포트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2 / 2017.09.0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C]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4C)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C형 | (일반학생)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재소자용) 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공공미술은 기존의 미술과는 달리, 사회적 참여를 요구한다. 공공미술의 참여적 성격과 특성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기존의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맬컴 마일스 (박상철 역), 미술, 공간, 도시, 학고재, 2001 - 김정락(외), 현대의 서양문화,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1 |
- 하고 싶은 말
-
현대의서양문화C형 2017년 2학기 중간과제물 현대의서양문화C형 레포트입니다.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과제물에 맞게 공공미술에 대해 이론적 내용과 실제적인 사례들어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 현대의서양문화 논제에 맞게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에서 의미와 기능을 잘 기술했습니다.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기본으로 참고하시기 편하게 편집되었습니다.
* 현대의서양문화 과제에 특화된 레포트입니다.
* 현대의서양문화C형 과제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공미술
(1) 공공미술의 개념
(2) 공공미술이 되기 위한 조건
2. 공공미술의 유형
(1) 기능적인 공공미술
(2) 조형적인 공공미술
(3) 협동적인 공공미술
3.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4.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
(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2) 프로젝트 현장
(3) 현장 프로젝트
5.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가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1) 도시 특성을 반영한 공공미술
(2) 메시지를 전달하는 공공미술
(3) 소통 매개체로서 공공미술
(4) 도시 학습관으로서의 역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의서양문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예술 자체에 대한 비판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공공성의 유행은 근대 예술의 미학적, 문화적, 정치적 목표들의 전면적인 전복과 함께 관계적 예술로서의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공공미술의 공공성에 대한 개념이 꾸준히 모색되어지며 제한된 장소에 속한 공공조형물에서 관계적 예술로의 형태로 점차 변화하였다. 이와 같은 시대적 현상은 일반 시민들과 함께 하는 공공미술의 범위와 시야를 확장할 계기를 마련하여 다양한 공동체와 소통하고 상호작용하기 위한 현대미술의 표현매체로서 공공미술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한다. 또한 공원 같은 공공장소들이 일반인들에게 미적이면서도 기능적인 미술 도구로 활성화되면서 공공장소를 지역 주민들이 함께 장식하기 위해 공공미술이 더욱 활용되었고 공공미술을 주도하던 기관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것을 기반으로 여기에서는 문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생각할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공공미술
(1) 공공미술의 개념
공공미술의 개념을 적용하여 대중에게 개방된 장소에 설치된 작품으로 이해하면 공공미술의 역사는 아주 먼 과거로부터 시작된다. 고대 벽화나 이집트의 스핑크스부터 시작되어 현대 뉴욕의 자유여신상, 광화문의 세종대왕상과 이순신장군상 등 많은 공공미술들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다. 이처럼 공공미술은 공개된 장소에 대중을 위해 설치, 전시되는 작품을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공공미술은 대중이 모두 향유할 수 있도록 공개된 장소에 설치되고, 설치된 미술작품을 통하여 대중의 문화 향유권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각종 미술활동을 지칭하는 말로 변화되었다.
- 참고문헌
-
맬컴 마일스 (박상철 역), 미술, 공간, 도시, 학고재, 2001
김정락(외), 현대의 서양문화,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1
선진솔. 공공미술을 활용한 미술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김영배,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미술 현황과 발전방향 연구 : 서울시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2014
김재경, 도시외부공간 공공미술 설치개선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pp.19-20
황혜영, 서울시 도시 게릴라 프로젝트를 활용한 공공미술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중학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C)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 2017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C형(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 사례)
- 생활속의경제 2018-1980년대 이래로 문재인 정부 이전까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규제와 규제완화차원에서 알아보고 정책배경은 어디에 있었는지 언급하시오 문재인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동산시장 안정화정책을 1)수요측면, 2)공급측면, 3)가격에 대한 직접적 규제측면에서 정리하여 설명하시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찬성 혹은 반대의
- 생활속의경제 2018]1980년대 이래로 문재인 정부 이전까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규제와 규제완화차원에서 알아보고 정책배경은 어디에 있었는지 언급하시오 문재인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동산시장 안정화정책을 1)수요측면, 2)공급측면, 3)가격에 대한 직접적 규제측면에서 정리하여 설명하시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찬성 혹은 반대의
- 한국문화자원의이해1A형 2019년)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우리나라 문화자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래의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국문학과 일본학과 관광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