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2 / 2017.09.1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E형 |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문자와 음성기호의 관계
1. 문자의 특성
2. 음성기호의 특성
3. 문자와 음성기호의 관계
Ⅱ. 문자의 개념
1. 정의
2. 기원과 문명의 발달
3. 역사적 발달단계
1) 기억 보조의 시기
2) 그림문자의 시기
3) 표의문자의 시기
4) 음절문자와 음소문자의 시기
5) 표음문자의 시기
Ⅲ. 문자의 유형과 특성
1. 그림문자
1) 특성
2) 장단점
2. 표의문자
1) 특성
2) 장단점
3. 음절문자
1) 특성
2) 장단점
4. 표음문자
1) 특성
2) 장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역사적 발달단계
인간의 언어가 가지고 있는 시간적인 제약이나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기 인간의 노력은 문자를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지는데 문자를 발전시켜 가는 과정은 그림을 간략화하고 추상화시켜 단어 문자를 만들고 단어 문자의(다른 민족에게 전파되어 이 민족에 의해) 의미 부분은 빠지고 발음 부분만 남아 음절 문자로 되고, 이것이 다시 다른 민족에게 전파되면서 음소 문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이다. 문자를 만드는 또 하나의 과정은 독자적으로 창제하는 과정이다.
<중 략>
4. 표음문자
1) 특성
문자를 그 기능과 용법에 의거하여 분류할 때 뜻을 표기하는 표의문자와는 달리 그 음형의 실체를 표현해 주는 문자를 말한다. 표음문자에는 1자가 1음절을 표시하는 음절문자와 1자가 1단음을 표시하는 단음문자가 있다. 음절문자의 전형적인 예는 일본 문자이며 그 외에 키프로스의 문자나 중국 남서부에 사는 롤로족의 문자 등이 있다. 음절문자는 대개 표의문자의 표음성만이 남아 있고 그 표의성을 버린 결과로 이루어진다. 고대 수메르인들은 표의문자를 사용하는 외에 표의문자를 차용한 음절문자를 사용했으며 여기서 파생된 설형문자는 음절문자적인 성격을 가진다.
- 참고문헌
-
장 자크 루소(2002) 언어 기원에 관한 시론, 책세상
크리스틴 케닐리(2009) 언어의 진화 : 최초의 언어를 찾아서, 알마
안기수(2013) 언어학의 이해, 민음사
전정례(2002) 언어와 문화, 박이정
김형주(2004) 훈민정음과 문자론, 역락
세계문자연구회(1999) 세계의 문자, 범우사
조두상(1999) 문자학, 부산대학교출판부
조르주 장(1995) 문자의 역사, 시공사
김방한(1993) 언어학 연구사, 서울대학교출판부
소쉬르(2002) 일반 언어학 강의, 민음사
안정오(1995) 훔볼트의 언어생성 연구, 독일문학 56집
이익섭(1994) 사회 언어학, 민음사
안정오(1996) 헤르더의 언어기원이론, 인문대논집 14집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김진우(1985) 언어학 개론, 탑 출판사
세계 문자 연구회 엮음, 김승일 옮김(1997) 세계의 문자, 범우사
송기중(1991) 세계의 문자와 한글, 언어16권 1호, 한글언어학회
이석주(1994) 문자의 발달과 한글, 한성대학국어국문학과
자료평가
- 좋은 자료 제공해주신 점에 대해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매우 유용하였습니다.
- lucky1***
(2017.10.20 22:32:03)
-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 101930***
(2017.10.16 12:17: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