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2 / 2017.09.1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E형 |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문자의 유형과 특성
1. 문자와 음성기호의 관계
1) 문자의 특성
2) 음성기호의 특성
3) 문자와 음성기호의 관계
2. 문자의 개념
1) 정의
2) 기원
3) 발달
(1) 그림문자의 시대
(2) 그림문자에서 표의문자로
(3) 표의문자에서 표음문자로
3. 문자의 유형과 특성
1) 그림문자
(1) 개념
(2) 특성
2) 표의문자
(1) 개념
(2) 특성
3) 음절문자와 음소문자
(1) 음절문자
(2) 음소문자
4) 표음문자
(1) 개념
(2) 특성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문자의 개념
1) 정의
말이나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적기 위한 일정한 체제의 부호를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시각적 기호를 통하여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관습적 규약적 체계를 말한다. 인간의 1차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언어(입말)라고 하면 문자는 2차적인 의사소통방식이다. 인류가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은 언어가 시간적으로는 전개됨과 동시에 사라지고, 공간적으로는 멀리까지 전달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문자를 고안해 내기에 이르렀다.
<중 략>
2) 표의문자
(1) 개념
표의문자는 시각(視覺)에 의하여 사상을 전달하는 문자이다. 넓은 의미에서는 사물의 개념을 표기하는 문자라 할 수 있다. 이런 표의문자는 원시시대 인간들이 한 가지 의사를 전하기 위해 예를 들어 새라는 의사를 전달할 때는 실제로 새를 한 마리 그리고 죽였다는 의사를 전달할 때는 칼을 그리는 방식에서 시작하여 이집트 상형문자나 중국의 갑골문자의 기원으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이쯤에서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
장 자크 루소(2002) 언어 기원에 관한 시론, 책세상
크리스틴 케닐리(2009) 언어의 진화 : 최초의 언어를 찾아서, 알마
안기수(2013) 언어학의 이해, 민음사
조두상(1999) 문자학, 부산대학교출판부
조르주 장(1995) 문자의 역사, 시공사
김방한(1993) 언어학 연구사, 서울대학교출판부
소쉬르(2002) 일반 언어학 강의, 민음사
안정오(1995) 훔볼트의 언어생성 연구, 독일문학 56집
이익섭(1994) 사회 언어학, 민음사
안정오(1996) 헤르더의 언어기원이론, 인문대논집 14집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김진우(1985) 언어학 개론, 탑 출판사
세계 문자 연구회 엮음, 김승일 옮김(1997) 세계의 문자, 범우사
송기중(1991) 세계의 문자와 한글, 언어16권 1호, 한글언어학회
이석주(1994) 문자의 발달과 한글, 한성대학국어국문학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