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2 / 2017.09.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E형]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문자의 유형과 특성
1. 문자와 음성기호의 관계
1) 문자의 특성
2) 음성기호의 특성
3) 문자와 음성기호의 관계
2. 문자의 개념
1) 정의
2) 기원
3) 발달
(1) 그림문자의 시대
(2) 그림문자에서 표의문자로
(3) 표의문자에서 표음문자로
3. 문자의 유형과 특성
1) 그림문자
(1) 개념
(2) 특성
2) 표의문자
(1) 개념
(2) 특성
3) 음절문자와 음소문자
(1) 음절문자
(2) 음소문자
4) 표음문자
(1) 개념
(2) 특성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문자의 개념
1) 정의
말이나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적기 위한 일정한 체제의 부호를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시각적 기호를 통하여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관습적 규약적 체계를 말한다. 인간의 1차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언어(입말)라고 하면 문자는 2차적인 의사소통방식이다. 인류가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은 언어가 시간적으로는 전개됨과 동시에 사라지고, 공간적으로는 멀리까지 전달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문자를 고안해 내기에 이르렀다.


<중 략>


2) 표의문자
(1) 개념
표의문자는 시각(視覺)에 의하여 사상을 전달하는 문자이다. 넓은 의미에서는 사물의 개념을 표기하는 문자라 할 수 있다. 이런 표의문자는 원시시대 인간들이 한 가지 의사를 전하기 위해 예를 들어 새라는 의사를 전달할 때는 실제로 새를 한 마리 그리고 죽였다는 의사를 전달할 때는 칼을 그리는 방식에서 시작하여 이집트 상형문자나 중국의 갑골문자의 기원으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이쯤에서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2002) 언어 기원에 관한 시론, 책세상
크리스틴 케닐리(2009) 언어의 진화 : 최초의 언어를 찾아서, 알마
안기수(2013) 언어학의 이해, 민음사
조두상(1999) 문자학, 부산대학교출판부
조르주 장(1995) 문자의 역사, 시공사
김방한(1993) 언어학 연구사, 서울대학교출판부
소쉬르(2002) 일반 언어학 강의, 민음사
안정오(1995) 훔볼트의 언어생성 연구, 독일문학 56집
이익섭(1994) 사회 언어학, 민음사
안정오(1996) 헤르더의 언어기원이론, 인문대논집 14집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김진우(1985) 언어학 개론, 탑 출판사
세계 문자 연구회 엮음, 김승일 옮김(1997) 세계의 문자, 범우사
송기중(1991) 세계의 문자와 한글, 언어16권 1호, 한글언어학회
이석주(1994) 문자의 발달과 한글, 한성대학국어국문학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 언어의이해 E형]인간 의사소통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 특성으로 인해 교육은 언제나 혼란 상태를 벗어날 수 없다. 국어 교육은 이러한 매체의 변화를 활용하여 국어교육의 영역을 확대하여야 한다. 모든 정보가 연결되고 매체가 통합되는 시대에 국어교육은 언어라는 도구를 기반으로 언어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모든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정현선. ● 국어교육학의 지향. 최영환. ● A Social and Career Focus 언어 커뮤니케이션. (Berko ․ Wolvin ․ Wo

  • 관용어와 속담의 유형고찰
  • 이해함으로써 전체적인 의미를 추정할 수 있는 반면, 관용어에서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의미파악이 어렵다(H.Jackson, 1987:106)Ⅲ. 결론앞서 관용어와 속담이 무엇이며 유형, 과정, 기능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처음에 관용어와 속담의 구분도 짓지 못했던 우리 조원들은 이제 다른 어떤 사람들 보다 잘 설명할 수 있게되었다. 물론 이 조사를 하면서 어려운 벽에 부딪치는 경우도 많았다.그 중에서도 관용어, 속담, 속언, 금기어 등을 구별해놓은 저자들의

  • [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설명문, 보고문, 기사문, 뉴스 등의 텍스트가 여기에 해당된다. 제보적 언어 사용의 성공 여부는 제보하는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제보적 언어 사용은 다른 언어 사용에 비해 자료 의존도가 높으므로 사실적 사고와 관련이 된다.(2) 정보적 기능정보적 기능은 관련 상황에 관련되는 기능이다. 대상을 지시한다고 하여 지시적 기능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 기능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정도에 비례하여 수행된다. 세계를 이해한다는 것

  • [언어의 이해 E형] 인간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설명문, 보고문, 기사문, 뉴스 등의 텍스트가 여기에 해당된다. 제보적 언어 사용의 성공 여부는 제보하는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제보적 언어 사용은 다른 언어 사용에 비해 자료 의존도가 높으므로 사실적 사고와 관련이 된다.(2) 정보적 기능정보적 기능은 관련 상황에 관련되는 기능이다. 대상을 지시한다고 하여 지시적 기능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 기능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정도에 비례하여 수행된다. 세계를 이해한다는 것

  • 언어의이해1E)인간언어특징을동물곤충언어비교하고 언어학의 인접분야설명0k
  • 언어의이해1E)인간언어특징을동물곤충언어비교하고 언어학의 인접분야설명0k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20점)2. 언어학의 인접분야를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국어국문학과 언어의이해1E형I. 서 론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