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법 E형]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2 / 2017.09.1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인권법3D)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해 논하시오0k
- [인권법 E형]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인권법]우리나라에는 고용에서의 성차별을 금지하는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지원에 관한 법률」이나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는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있으나,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부재한 상황이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입법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인권법4공통) 우리나라에는 고용에서의 성차별을 금지하는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지원에 관한 법률이나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입법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0k
- 인권법3E)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해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권법 |
---|---|---|---|---|---|
D형 |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E형]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E형]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
1) 정의
2) 목적
2. 입법배경
1) 장애인 당사자주의의 입각
2) 가이드라인 및 판단기준의 제시
3) 사회적 약자의 인권 증진
4) 국제협약의 국내 이행의 기준
3. 내용
1) 장애의 개념
2) 차별의 개념
3) 차별금지영역
(1) 고용
(2) 교육
(3) 재화의 용역의 제공 및 이용
(4) 사법?행정절차 및 서비스와 참정권
(5) 모?부성권?성 등
(6) 가족?가정?복지시설, 건강권 등
4) 장애인차별시정기구 및 권리구제
(1) 국가인권위원회
(2) 시정명령과 법원의 구제조치
4.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차별금지법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개념
1) 정의
장애인차별 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은 장애인차별금지법이라고도 한다. 장애로 인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은 사람의 권익을 구제함으로써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법이다. 장애인 당사자는 물론 장애인을 돕고 있는 사람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보조견 및 장애인보조기구 등의 정당한 사용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 략>
3) 차별금지영역
고용, 교육, 재화와 용역의 제공 및 이용(시설물, 이동?교통수단, 정보?의사소통, 문화?예술, 체육), 사법?행정절차 및 서비스와 참정권, 모?부성권, 성 등, 가족?가정?복지시설?건강권, 괴롭힘 등 기존의 어떠한 차별 관련법에 비하여서도 적용의 영역이 넓고 생활상의 다양한 영역에서 장애인차별의 유형과 성격에 기반 하여 차별금지 사항을 매우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있다.
(1) 고용
근로관계에서는 모집, 채용, 임금, 승진, 인사 등에서의 차별금지 및 채용 전 의학적 검사를 금지한다.
- 참고문헌
-
남세진(2010) 인간과 복지, 한올아카데미
박옥희(2008)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전용호(2011) 장애인복지론, 학문사
최선화 외(2001)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오혜경(2007) 장애인과 사회복지 실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박종운(2007)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의 의미와 향후 과제,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추진연대
국가인권위원회(2002) 장애인차별실태 자료분석을 통한 인권의식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김대성(2005) 한국의 장애인 차별 금지법 제정을 위한 연구,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김정렬(2007)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추진연대
국가인권위원회 외(2010)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 2주년 기념 토론회
서영호(2009)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 의의와 주요내용,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인차별금지법 주요내용 및 법률전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