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A형 -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언어의이해A형 과제물 레포트 인간언어의 본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간호이론A형]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 대상자 1인 선정, 간호계획 -간호이론A형, 칼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주요개념, 2020년 방송대 간호이론A형 중간과제물, 간호이론A형
- 2018년 간호이론C형-스트레스이론]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스트레스이론 주요개념 2)남성 직장인 1인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기술 3)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 4)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 5)스트레스이론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
- 2018년 방송대 간호이론D형-스트레스이론] 스트레스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 1)스트레스이론 주요개념 2)여성 직장인 1인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 3)지난 1년간 자극모형을 적용하여 지속시간별, 생활사건스트레스, 반응모형을 적용하여 반응과정을 세단계로 구분 4)대상자의 대처기능을 정서중심대처와 문제중심대처로 구분 5)스트레스이론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중간과제물(교육학과,유아교육학과)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이론의 특징과 의의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A형)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10점),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20점)에 대해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A형 |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언어의이해 A형 중간과제물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언어의이해 A형 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인간언어의 기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의 이론을 중심으로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 언어의 이해 들어가기
Ⅱ. 본 론 -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언어의 기능과 특성
1) 언어의 기능
2) 언어의 특성
2. 언어의 본질
1) 논리실증주의 언어관 (Logical Positivism)
2) 사피어-워프 가설 (Sapir-Whorf Hypothesis)
3) 하이데거의 언어관 (Martin Heidegger)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 언어의 이해 들어가기
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언어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 체계로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구별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의 한 실험에서 침팬지의 새끼를 인간의 아기와 함께 같은 환경에서 자라게 하였을 때, 인간과는 달리 침팬지는 언어를 습득하지 못하다고 한다. 그러나 인간은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특별한 교육을 받지 않아도 단계에 따라서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노암 촘스키(Noam Chomsky)는 인간은 다른 동물과 는 달리 보편 문법(Universal Grammar)이라는 언어의 능력을 공통적으로 미리 가지고 태어나며, 이러한 언어의 능력으로 인해서 인간은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해 나간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가 언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가 단지 말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만을 언어라고 할 수 있을까? 그러나 우리는 혼자서 생각을 할 때에도 언어를 통하여 사고한다.
- 참고문헌
-
김병한 「언어학의이해」 민음사, 1995
김현권, 남승호, 목정수, 권재인 「언어의이해」 방송대출판부, 2010
마루야마, 게이자부로 「존재와 언어」 고동호 옮김, 민음사, 2002
카를 뮐러「언어 이론」 지광신 외 1명 옮김, 나남, 2008
정은해 “하이데거의 언어철학 – 언어의 본질을 중심으로” 한국하이데거학회, 존재론연구 7 (2002) P 99~138
http://terms.naver.com/entry.nhn? docId=801154&cid=276&categoryId=11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A형 2021]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여성 콤플렉스의 양상과 그 특징, 강도, 그러한 변화가 발생하게 된 원인 + 남성 콤플렉스
- 지역사회간호학 2021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일차보건의료사업 위한 주요 원리와 일차보건의료의 사업특성 -지역사회간호학 2.우리나라 일차보건의료의 발전과정 중 영향력이 큰 정부시범사업과 그 결과에 따른 법과 제도운영 -지역사회간호학 3.건강증진관련 오타와헌장의 주요내용과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의 대표지표 -지역사회간호학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열린사회와21세기(공통)(사회적경제정책,서울시강동구)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외식산업의이해(공통)(외식의 정의, 외식경험)
- 한국 원격교육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