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A형]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 대상자 1인 선정, 간호계획 -간호이론A형, 칼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주요개념, 2020년 방송대 간호이론A형 중간과제물, 간호이론A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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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간호이론
A형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
하고 싶은 말
간호이론A형]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 2) 대상자(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암 환자 등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측면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또한 3) 대상자에게 이론가가 제시한 주요 개념 중 아래 표 안에 제시한 내용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4)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마지막으로 5)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하시오.

- 2020년 2학기 방송대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간호이론A형 중간과제물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개관
2)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의 핵심조건
① 진실성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③ 공감적 이해
3)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
4)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배경
5)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형성 단계
6) 칼 로저스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
7) 칼 로저스 인간중심 상담의 장단점

2. 대상자(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암 환자 등 만성질환자) 1인 인구사회,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측면의 특성 기술

3.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 적용하여 사정
1) 대인관계의 단절로 인한 외로움
2) 질병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
3) 저조한 생활수준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4. 이에 따라 간호계획 작성
1) 상담자의 일치성 및 진솔성을 통한 상담
2) 상담자의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통한 상담
3)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를 통한 상담

Ⅲ. 결론(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간호이론A형]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고, 2) 대상자(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암 환자 등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 생활 습관, 건강 문제 측면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또한 3) 대상자에게 이론가가 제시한 주요 개념 중 아래 표 안에 제시한 내용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4)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마지막으로 5)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하시오.
간호사가 환자를 간호하는데 있어, 기술적 치료 및 처치도 중요하지만 환자와의 유대관계와 라포 형성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한 면에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간호이론으로서 매우 유용하고 시사하는 바가 크다.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인간은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내면적 동기와 잠재력을 가진 존재이므로 치료자가 내담자를 받아들여 공감하고 존중하고 이해하면 내담자 스스로 변화를 모색하며 문제를 해결한다.”고 보는 상담기법이다. 칼 로저스는 인간은 신뢰할 수 없으며, 우월한 위치에 있는 사람에 의해 지시 받고, 동기화 되고, 가르침 받고, 처벌 받고, 보상 받고, 통제되고, 지배받아야 한다는 가정에 기초한 이론적 체계에 공감하지 않는다. 그는 성장을 촉진시키는 분위기를 만들어서 개인적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유능한 상담자를 만드는 세 가지속성이 있다고 보았는데, 순수성 또는 진실성, 수용 또는 돌봄, 그리고 깊은 이해가 바로 그것이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간호이론A형 중간과제물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개관

인간중심 상담은 감정적 요소를 강조한 접근법이다. 인간중심 상담은 감정적 요소를 강조한 접근법이다. 이는 내담자가 느끼는 자아에 대한 위협과 그것을 방어하려는 방어기제를 해체함으로서 내담자의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을 상담의 목적으로 삼는다.
참고문헌
김영임, 최윤경 지음,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남미순, 송광일 저, 돌봄 간호 철학, 현문사, 2018.
이경리 저, 간호상담의 실제 (상담원리와 기법을 적용한), 군자출판사, 2014.
박형숙 저, 간호철학과 간호이론, 수문사, 2018.
편집부 저, 왜? 어떻게? 1 (간호사 보건의료인을 위한,기본간호,Why&how), 의학교육, 2016.
김분한 저, 간호이론, 포널스출판사, 2016.
이소우 저,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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