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A형 월드확인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2 / 2017.04.0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시고(15점),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운영
1)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2)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4, 보육에서 아버지의 역할
5,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의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교사 및 보육이론적 측면

결론

참고문헌




목차
서론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운영
1)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2)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4, 보육에서 아버지의 역할
5,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의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교사 및 보육이론적 측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주제 중 자녀 양육 및 교육을 위한 주제에 대한 요구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발달 특성과 그에 따른 부모의 역할’ 을 가장 많이 선호했고, 그 다음으로는 ‘유아기 자녀와의 올바른 대화 방법 및 훈육방법’ 에 대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 개인으로서 자아실현을 위한 주제에 대한 요구로는 ‘가족 및 인간관계’ 에 대한 주제를 가장 많이 선호하였으며, 그다음으로는 ‘올바른 부부 관계와 대화법’, ‘자신의 성격 이해하기’ 순으로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지식과 지도방법’ 을 부모교육의 주제로 가장 선호한다고 보고되어진 이인정(2009)의 연구에서와 유사하다. 이는 많은 아버지들이 부모 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기 자녀의 일반적인 교육보다는 부모의 역할이나 일상적인 대화방법등에 대한 교육을 요구하며, 개인적으로는 일반적인 상식이나 기술 등을 습득하는 것 보다는 가족이나 인간관계에서 오는 관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한 것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모는 유아가 출생 후 만나는 최초의 대상으로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전통적으로 부모가 된다는 것은 결혼 후 자연스럽게 행해지는 역할로 여겨져 왔으며 대가족 내에서 모델링을 통하여 부모로서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익혀왔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변화로 가족의 형태가 대가족에서 핵가족화가 되면서 가족 내의 모델링의 대상을 찾기 어려워졌으며 부모들도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본 과제에서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란 존재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존재임을 여러 연구자들을 통해 증명 되어 오면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며, 그 역할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부모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개념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
김덕순(1996).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정일.
김민영(2009). 유치원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나(2007).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 은(2001).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영(2009).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자녀 연령별 아버지의 인식과 요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영, 김정원, 전선옥(2000).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창지사.
김수희(2008). 만 1세 두 영아의 놀이행동특성과 어머니의 양육신념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숙자(1989). 부모참여 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
김신재(1987).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따른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현미(1994). 유치원 부모교육 실태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의 비교분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현주(1999).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아개념과 인지양식에 미치는 영
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