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슈타이너 ‘일반인간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1 / 2017.04.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고전의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고전의 이해 슈타이너 ‘일반인간학’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슈타이너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주요 개념
3. 통합적 인간 이해
4, 대안교육으로서의 슈타이너의 사상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우리 사회는 학벌이 경제적인 신분을 결정하는 사회이다. 학벌로 뭉친 특정 집단이 돈과 권력을 독점하고 있다. 게다가 학벌을 통해 얻은 부와 권력, 명예는 다음 세대에게도 고스란히 세습되기 때문에 학벌은 사회계층의 수직이동을 막는 장벽이며 돈으로 환산할 수도 없는 상징 재화다. 학벌 없는 사람, 비정규직은 결혼은커녕 연애도 하기 힘든 현실이다.

다시 말해 한국은 학벌주의에 갇힌 사회이다. 누구나 어떻게든 자식을 ‘명문대학’에 보내려는 실질적인 이유는 다름 아닌 더 나은 계급을 쟁취하기 위해서이다.(강준만, 2009:294)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이 계급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청춘을 희생하고 기계처럼 반복적인 학습에만 몰두해야 한다. 차마 기계가 될 수 없는 영혼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이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지옥 같은 생활을 견디는 이유는 대안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대학입시에 종속된 학교교육은 식민지에 다름 아니고, 주체적인 삶을 빼앗긴 학생들은 살아남기 위해 체제가 요구하는 가치관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만약 대안이 있다면 대안을 선택할 것이다. 입시전쟁의 한국사회에서 역설적으로 대안교육이 각광받는 이유이다.
본 과제에서는 근래 재조명되고 있는 슈타이너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논의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참고문헌
루돌프 슈타이너의 상상력과 그 유아교육적 의미 탐구 / 최숙연
Rudolf Steiner의 인지학이 실과 교육에 주는 함의 / 백하정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의 인지학에 대한 기독교적 함의 / 강호순
R. steiner의 교육이념에 의한 음악교육의 방안 : 대안교육을 중심으로 / 유경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슈프랑거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제도의 개혁” 출간베를린 대학에서 강사로 철학과 교육학 강의를 시작고등학교에서 6년간 시간 강사 및 교사로 재직(1906-1911)∘1911년- 라이프찌히 대학교에 철학 및 교육학 교수로 정교수직 취득∘1914년- “삶의 형식들” 집단도덕과 개인윤리간의 관계에 대한 도덕철학적 질문 같은 테마를 다루어 쓰여진 작품으로, 인간 이해에 대한 깊은 통찰이다. 삶의 본질은 정신이고, 정신의 본질은 체험이며, 체험의 본질은 구조인데, 구조는 가치실행에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관에 대한 사상가별 비교학적 심층 연구서구사회의 유아의 생활과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 연구 참고자료인터넷 검색 자료3. 연구의 제한점첫째, 고대에서 중세에 이르는 서구사회에 대한 연구는 유아교육에 대한 직접적, 구체적 자료제시가 미흡하여 연구자의 주관적 견해로 결론이 도출될 수 있다. 이에 근대이전의 연구에 있어서는 유아관에 초점을 맞추어 자료를 분석하였다.둘째, 서구사회에 대한 사회, 문화적, 시대적 배경을 이해함에

  • [교육심리] 발도르프교육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 다양한 기질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어느 한 가지의 특정한 기질만으로 단정지어서 말하기는 힘들다. 그렇다고 네 가지 기질을 균등하게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다 개개인은 어느 한 기질이 우세하기도 하고 열등하기도 하다 슈타이너의 교육에서 교사는 유아 개개인의 기질을 잘 파악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한다고 했으며, 한 사람의 기질이 어느 의미에서 개인성의 특징을 나타내며 교사가 유아의 기질을 이해해야만 그가 유아의

  • [교육학]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제도
  • 교육이라는 말은 모범의 전달학습이 교육의 근원적 형식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이에 대해 유럽이나 미국의 교육이라는 말인 ēducation, education은 라틴어의 교육이라는 명사 educatio를 어원으로 한다. 그러나 educatio의 동사형 educo는 사용되는 부정법에 따라 두 개의 완전히 대립되는 뜻으로 나뉜다. 부정법 educere에 의할 때, educere가 <끌어내다>라는 뜻이므로, 사람이 내면에 지니고 있는 것을 끌어내도록 돕는 일이 교육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또 부정법

  • [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교육사상 - 인문주의, 인본주의(고전적, 과학적, 실존주의적 인본주의), 인도주 의, 인류주의등 다양하게 표현③ 핵심사상- 하나의 인격으로 정신체적 공동체의 일원으로 보람된 삶을 누리게 하자는 사상- 인간의 생명, 가치, 교양, 창조력, 자유, 공동운명체적 존재상 등이 중심④ 인격을 일깨워 주는 교육 ⑤ 인간성 지향 - 교육의 비인간화 극복하자는 인간성 지향의 교육을 총칭3. 현대의 인간주의 교육론을 뒷받침하는 이론들1. 철학적 인간학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