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고전의 이해 D형] 플라톤의 향연 가장 인상적인 구절과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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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D형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D형(학번 끝자리 7-8번)
[현토완역논어집주]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한비자] 한비, 김원중 옮김, 글항아리
[향연]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도덕감정론] 애덤 스미스, 박세일, 민경국 옮김, 비봉출판사
[페다고지] 파울로 프레이리, 남경태 옮김, 그린비(성찬성 역(한마당)도 가능)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 홍영남, 이상임 옮김, 을유문화사
[간디의 물레] 김종철, 녹색평론사
[철학, 삶을 묻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하고 싶은 말
동서양 고전의 이해 D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분량 늘리기 없이 주제에 맞는 자료들로만 작성하였습니다.

아래의 과제물 요구사항에 맞게 작성하였습니다.

①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
②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③ 독후감(분량 2매 내외)
목차
1.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2. 이 책을 선택한 이유
3. 독후감
본문내용
1.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1) 왜냐하면 아름답게 살려는 사람들을 전생애 동안 이끌어 가야 하는 이것을 혈연이나 공직이나 부(富)나 다른 아무것도 에로스만큼 그렇게 훌륭하게 만들어 넣어 줄 수 없기 때문이네. (67쪽)

2) 그래서 내가 주장하는 바는 누군가를 사랑하는 사람이 뭔가 추한 일을 하다가 혹은 누군가에 의해 추한 꼴을 딩하면서도 용기가 없어서 스스로를 방어하지 못하다가 그런 일들이 공공연히 밝혀지는 경우, 아버지나 동료나 다른 어느 누구에게 들키는 것보다 소년 애인에게 들키는 것을 더 고통스러워하리라는 것이네. 그리고 이와 마찬가지 것을 우리는 사랑받는 자의 경우에서도 본다네 사랑받는 자는 어떤 추한 일에 연루되어 있다가 들키게 될 때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 대해 유독 수치심을 느낀다는 것 말이네. 그러니 국가나 군대가 사랑하는 자들과 소년 애인들로 이루어지게 할 어떤 방도가 생기게 된다면, 이렇게 서로를 의식하면서 모든 추한 일들을 멀리하고 명예를 추구하는 것보다 그들이 자기들의 국가를 더 잘 운영할 방법이란 없고, 또 이런 사람들이 서로와 더불어 전투를 수행하게 되면 아무리 적은 수라 할지라도, 말하자면 모든 사람들을 이길 수 있다 할 것이네. 왜냐하면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는 사람이 제 위치를 떠나거나 무기를 내던질 때 다른 어느 누구에게보다도 소년 애인에게 들키는 것을 가장 꺼릴게 분명하며, 이렇게 되느니 차라리 여러 번 죽기를 택할 것이니 말일세,
참고문헌
『향연』, 플라톤 지음,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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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플라톤은 아름다움이란 영구한 것이요, 생멸하는 것이 아니요, 때로는 아름답고, 때로는 추한 것도 아니요, 또 어떤 방향에서 보면 아름답고 다른 방향에서 보면 추한 그런 것이 아니요, 또 어떤 사람에게는 아름답고 어떤 사람에게는 추한 그런 것이 아닙니다. 또 이 아름다움은 어떤 얼굴이나 손이나 이 밖의 어떤 신체적인 것으로 그에게 나타나는 것도 아니며, 또 생물 속에나 지상에나 혹은 천상에나 혹은 천상에나 혹은 그 밖의 그 어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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