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고전의 이해 C형] 플라톤의 크리톤 가장 인상적인 구절과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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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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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C형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C형(학번 끝자리 5-6번)
[중용 인간의 맛] 김용옥, 통나무
[여유당전서를 독함], 최익한, 송찬섭 옮김, 서해문집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
[왕보다 자유로운 삶] 에픽테토스, 김재홍 옮김, 서광사
[세네카의 대화: 인생에 관하여] 김남우, 이선주, 임성진 옮김, 까치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우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그리스 미학] 존 깁슨 워리, 김진성 옮김, 그린비
[객관성의 칼날] 찰스 길리스피, 이필렬 옮김, 새물결
[청년이 묻고 철학자가 답하다] 이병창, 말
하고 싶은 말
동서양 고전의 이해 C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분량 늘리기 없이 주제에 맞는 자료들로만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①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
②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③ 독후감(분량 2매 내외)
목차
1.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2. 이 책을 선택한 이유
3. 독후감
본문내용
1.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1) 친애하는 크리톤, 자네의 열의가 어떤 옳음을 동반하고 있다면, 그것은 크게 가치가있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 열의가 더하면 더할수록 그만큼 더 그것은 내게 곤욕스러운 것이네. 그러니 우리는 그렇게 실행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고찰해야 하네.
나는 이제 처음이 아니라 언제나, 추론해 보고서 내게 가장 좋은 것으로 보이는 원칙 이외에는 내게 속해 있는 다른 어떤 것에도 따르지 않는 그런 사람이기 때문이네. 그러니 내게 이런 운명이 닥쳤다고 해서 내가 이전에 말한 원칙들을 지금 내 던져 버릴 수는 없네. 그것들은 내게 이전과 거의 같아 보이며, 나는 바로 그 동일한 원칙들을 이전처럼 우선시하고 존중하네. 만일 지금 우리가 이것들 보다 더 좋은 것들을 제시할 수 없다면, 나는 자네에게 동의하지 않으리라는 걸 잘 알아 두게.
다수의 힘이, 마치 어린 아이를 다루듯 우리를 지금보다 더 많은 도깨비들로, 즉 투옥과 사형과 재산몰수로 겁을 줄지라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네. (36-37쪽)
참고문헌
『크리톤』, 플라톤 지음,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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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리톤, 왜 우리는 다수의 판단에 그토록 신경을 쓰는 건가? 우리가 더 주목할 만한 아주 훌륭한 사람들은 우리가 한 일을 실제로 있었던 대로 생각할 것이네.9) 본문 34p 소크라테스 : 크리톤, 다수의 사람이 가장 큰 해를 줄 수 있고, 그래서 가장 큰 이로움도 줄 수 있다면 그건 훌륭한 일일 것이네. 하지만 실상 그들은 이 둘 가운데 어느 것도 할 수 없다네. 그들은 사람을 분별 있게도 무분별하게도 만들 수 없고, 닥치는 대로 아무 일이나 하기 때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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