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9 / 2017.03.1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개발
    3) 교육과정의 특징
    4) 교육과정의 기능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1) 기본개념
    2) 교육과정의 원리
    3) 교육과정의 기능
    4) 교육과정의 특징
    5) 교육과정에의 시사점
  3.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1) 기본개념
    2) 교육과정의 의의
    3) 교육과정의 원리
    4) 교육과정의 특징
    5) 교육과정에의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의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의 틀과 구성 요소를 다루는 교육과정은 그것이 구체적으로 다루는 교육활동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구현한다. 교육과정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설명될 수 있다. 교육과정의 의미를 보다 명료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홀리즘(holism)은 수많은 과학 영역에 기초하여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패러다임으로 ‘영원의 철학(perennial philosophy)’에 근원을 두고 있다. 영원의 철학은 만물이 상호 의존하는 우주 속에서 모든 생명체가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본다. 즉 우주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 통일성 내지는 전체성에 의해 결합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의 사회적 배경으로 환경 및 생태계를 들 수 있다. 여러 가지 환경과 생태 속에서 사람들은 상호작용을 하며 전체성을 가치 있게 여길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은 대부분 학교 교육과정과 주변의 사회적 환경을 연계시키지 않았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무엇인지의 개념 정립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규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 이유는 교육과정 및 잠재적이라는 개념의 모호성 때문이기도 하며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시각차 때문이기도 하다. 다소 모호한 개념이긴 하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이라는 것은 표면적 교육과정과 대조적인 개념으로서 생겨난 것이다. 그러므로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를 먼저 살펴본 후 특징을 설명하는 것이 빠를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두 문항을 선택하여 기본 개념과 그 특징을 중점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문분야로서 정식으로 다루어진 것은 1918년 보비트(F. Bobbit)의 교육과정이라는 책에서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라는 뜻이고 명사로 뜨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경마장에
참고문헌
1. 김대현 저(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2. 강용호 저(2011), 성공적인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3. 신동로 저(200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4. 신동로 저(200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5. 조승제 저(2007),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6.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7. 고벽진 외 공저(2004), 최신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8. 박향숙 저(2003), 홀리스틱 교육이론 연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41192***
    (2019.03.17 22:59:42)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정의2) 의미3) 구성요소2. 경험주의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3.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4. 다문화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5. 홀리스틱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6. 잠재적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Ⅲ. 결론

  • [방통대]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다문화, 잠재적 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개발3) 교육과정의 특징2. 다문화 교육과정1) 기본개념2) 교육과정의 원리3) 교육과정의 구성4) 교육과정의 특징5) 교육과정에의 시사점3. 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가드너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가드너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가드너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가드너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가드너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가드너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가드너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방송통신대학교2021학년도 2학기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과목명 : 교육심리학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

  • 교육과정.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2013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교육과정학 번 : 201042-169095성 명 : 이혜진○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1) 다중지능이론 기반 교육과정4) 잠재적 교육과정- 이하 과제 작성목 차Ⅰ. 서론 1Ⅱ. 다중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