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1] 중국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2 / 2017.03.1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E형 | 중국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E형
중국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서 론
2. 경제체제 개혁 개요 및 추이
2.1. 경제체제 개혁 개요
2.2. 경제체제 개혁 추이
3. 경제체제 개혁 이전과 이후
3.1. 개혁 이전의 경제발전 전략
3.2. 개혁 이후의 경제발전 전략
4. 중국의 경제체제 개혁
4.1. 농촌개혁
4.2. 다종 소유제 형식
4.3. 계획경제와 시장조절의 결합
4.4. 가격의 자율화
4.5. 기업의 경영방식 변화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시아의 많은 개도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현대화의 발걸음은 서방 선진국보다 한 세기 더 늦게야 시작되었다. 중국의 대규모적인 현대화는 사실상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새 중국이 창건된 후 50년대 초 제 1차 5개년 계획을 실시한 때로부터 시작되었다.
1950년대부터 80년대까지의 40년 동안 현대화 분야에서 기울인 중국의 노력은 매우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낙후하고 빈곤한 기초 위에서 신속하게 이룬 공업부문은 비교적 완벽하게 사회주의 경제체제를 갖추고 13억 인구의 먹고 입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것은 중국 역대의 왕조들이 해결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사회주의의 새 중국은 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였다. 사회주의만이 중국을 구원할 수 있다는 것이 중국 인민들이 공인하는 진리로 되어있다. 따라서 중국의 경제성과는 세계의 찬양을 받고 있다. 그러나 1950년대 말부터 70년대까지 세계경제가 발돋움을 하고 있을 때 중국은 오히려 대약진인민공사화 문화대혁명 등과 같은 국내 정세와 과학적인 법칙을 위반한 정치운동을 일으킴으로써 국가 경제발전에 커다란 손실을 가져왔다. 게다가 고도로 집중된 계획관리체제는 경제적 활력을 질식시킴으로써 사회주의 제도의 우월성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였고, 중국의 경제발전 또한 상당한 성과를 이룩할 수 없었다.
1978년부터 개혁개방을 하기 시작 현재까지 중국의 체제개혁과정은 대체로 4단계로 구분된다. 제1단계는 1978년부터 1984년으로 농촌개혁을 중심으로 하여 체제개혁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기틀을 마련하였다. 농촌개혁이 일단락 되자 제2단계 도시기업 개혁으로 전환이 되었다. 하지만 제2단계 체제개혁에서는 농촌개혁에서 보여 준 가시적이고 명확한 개혁성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래서 제3단계는 앞서 나타난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에 의한 경제혼란을 수습하고 제4단계부터는 강도 높은 개혁으로 “사회주의 시장단계”로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경제발전의 성과가 나타난다.
- 참고문헌
-
- 원스렌.「중국 경제 미래」한국경제신문. 2004
- 정초택.「중국 경제 성장의 비밀」지상사. 2005
- 왕순홍.「중국의 어제와 오늘」평민사.
- 유홍준.「현대 중국 사회와 문화」그린출판사.
- 유희문.「현대 중국경제」교보문고.
- 데일리차이나
- 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 중국의 어제와 오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