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 E형] 일본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2 / 2015.03.22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교행정론 |
---|---|---|---|---|---|
E형 | 일본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E형] 일본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한 방통대 자료입니다.
다양한 문헌들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행정체제의 구조와 특징
1) 의원내각제
2) 공무원제도
3) 일본 행정의 특징
4) 정부재정
2. 일본 관료제의 형성과 전개
1) 일본 관료제의 기원
2) 일본 관료제의 분기점이 된 전후개혁
3) 일본 관료제가 강한 이유
4) 관료의 충원과 경력패턴
3. 일본 관료제와 정치의 관계
1) 정책과정의 전반적인 특징
2) 일본 정부 관료제의 역할과 기능
(1) 내각 (수상)의 일반적 기능
(2) 정책 결정과 관료제
(3) 정책 집행과 관료제
3) 일본의 관료제를 보는 시각
(1) 권력엘리트이론
(2) 관료와 자만당과의 관계
(3) 관료와 재계와의 관계
4) 행정문화를 통한 일본 관료제의 특징
4. 일본 관료제의 문제점과 개혁
1) 일본 관료제의 문제점
2) 행정개혁의 추진
3) 행정개혁에 대한 성과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일본행정의 구조와 특징
1) 의원내각제
대통령제나 의원내각제가 모두 삼권분립의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마찬가지이다. 차이점은 한국이나 미국의 대통령제가 정치와 행정간 분리, 독립을 원칙으로 하는 반면에, 의원내각제는 정치와 행정의 상호의존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대통령제하에서 행정과 입법은 행정부와 국회로 엄격히 나누어져 있는 반면, 의원내각제는 행정부와 여당이 일치하거나 중복된 부분이 매우 많다. 말하자면, 주로 여당의 현직 국회의원이 대신(大臣 : 우리나라의 장관에 해당함)이 되어 행정을 담당하는 것이다. 제2차 대전 후에 제정된 평화헌법에서는 행정, 입법, 사법을 분리하여 내각, 국회, 사법부로 권한이 배분되어 있고, 상호간 억제와 균형을 통한 국정운영이 통치원리로 되어 있다. 내각은 수상을 중심으로 각 성청을 담당하는 대신으로 구성되며, 통치기구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내각의 임무는 행정부문을 지휘, 감독하고 행정 각 분야의 종합조정을 꾀하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행정은 모두 내각의 책임하에 행사되나, 현실적으로 내각은 부처간 의견차이를 조정하는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구체적인 행정사무는 내각의 지휘하에 있는 1부(俯) 12성청(省廳)을 비롯하여 많은 행정기관의 공무원들에 의하여 집행된다.
- 참고문헌
-
공의식, 일본 현대 정치의 이해, 세종출판사, 2005
김명기, 비교정부론,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5
박동서 외, 비교행정론, 박영사, 2008
김정렬, 이도형, 비교 ․ 발전 행정론, 박영사, 2008
김흥수, 일본의 정책결정과정, 방송통신대학교, 2005
박천오 외 비교행정, 법문사, 2005
강성남, 비교행정연구, 장원출판사, 1999
박동서․김광웅․김신복, 비교행정론, 박영사, 2005
신정현, 비교정치론, 법문사, 2003
한국일본학회 편, 일본정치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1998
최상용 외 공저, 현대 일본연구의 쟁점과 과제, 오름, 2004
한배호 외, 일본 정책결정의 해부, 정음사, 1984
나카무라 아키라 외, 이시원 역, 일본의 정책과정, 대명문화사, 2005
권순복 편역, 일본의 행정개혁 논점 48, 지방행정연구소, 2005
배동성 편, 21세기 일본의 국가개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배귀희, 한국의 행정개혁과 일본의 행정개혁의 비교, 한국 행정학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