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1)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역별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1 / 2017.03.1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역별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역별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
1. 다른 나라의 체제와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기관 체제
2.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1) 유치원
2) 탁아기관(어린이집)
3) 헤드 스타트 센터
Ⅲ.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
1.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의 개념
2. 기관방문을 통한 자료수집
1) 방문기관 소개
2) 방문기관의 교수학습매체
3) 방문기관의 교재교구
3. 방문기관의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느낀 점
1) 방문기관의 교수학습매체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2) 방문기관의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은 유아의 연령, 발달적 측면, 유아의 특성에 근거를 두고 부모와 가정 및 사회의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며, 구체적으로는 유아교육은 0세에서 5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자극과 흥미를 제공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유아교육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유아 측면, 부모 및 가족 측면, 사회 및 국가 측면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영유아기는 인간발달의 어느 시기보다도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그만큼 환경이 미치는 영향이 크고, 또 초기 경험의 영향은 성장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므로 영유아기에 바람직한 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교육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교수-학습을 위해 제공되는 교수매체와 교재교구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기관을 방문하여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관해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
1 다른 나라의 체제와 우리 나라의 체제

다른 여러 나라들의 유치원체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프랑스, 미국, 독일, 북한의
체제와 우리 나라의 이원화적 체제를 비교해 보자
프랑스적 합리성의 지향은 중앙집권적인 교육관리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주지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또 국민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치열한 경쟁과 엄격한 선발을 거친 우수한 인재에 대해서는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중앙집권적 접근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교육부가 교육목표와 유치원에서 실시할 활동의 영역 그리고 그 활동이 조직되고 실시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프랑스는 대부분이 종일제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무상교육이다. 특이한 점은 유치원과 초등학교와의 연계가 잘 이루어져 있어서 자매결연을 맺은 초등학교가 많다는 것이다.
미국 교육제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철저하게 지방분권적인 특색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연방정부, 주정부, 지방 자치구는 교육행정과 그 운용에 있어서 책임을 분담하고는 있으나 그 정도는 매우 다양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미국의 연방정무는 공교육체계에 대해서 직접적인 통제를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교육에 관한 각종 법률을 제공하거나 교육연구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의 50개의 각주마다 ‘지방학교위원회’라는 위원회에 교육에 관한 권한을 위임하고 있다. 대부분의 주에서는 16세까지 무상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주마다 약간씩 실시 내용을 달리한다.
참고문헌
김연진 외 공저(2010). 보육학개론. 태영출판사.
김희태⋅백순근 공저(2013).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박란규(2005). 연령별, 생활주제별, 흥미영역별 교구의 실태 및 질적 수준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선희⋅이정옥 공저(2012).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박인숙(2000).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수-학습 매체 활용 비교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대균⋅송정원 공저(2002). 최신 유아교재교구연구 및 지도. 양서원.
전인옥⋅이경옥 공저(2012).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홍순정⋅이기숙 공저(2011).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음
  • tmahfroa***
    (2018.05.14 20:28:3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