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9 / 2017.03.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4A)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서 론
2.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3.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
4.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
5.결론
6.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발달(development)은 변화를 의미한다. 크기에 있어서는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기능에 있어서는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능숙하고 높은 수준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말한다.
유아는 3세경에서 5세경에 이르는 시기를 말하며, 신체적, 지적, 사회적으로 현저히 다르게 발달하는 시기로서 적극적인 활동과 탐색, 발견이 이 시기의 특징이다.
또한 언어 및 인지에서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신체적으로도 독립된 개체로서 자유의지에 의하여 몸을 움직일 수 있다.따라서 전 시기에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자조기능을 습득하며 사회적 기능과 태도에서도 놀라운 발달을 보인다.
사회성 발달과 함께 이 시기 유아의 정서반응도 전시기보다 더욱 분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발달특징으로 유아는 급속히 사회화 되어가면서 자기의식을 발달시키고 사회적 접촉에서 사회의 가치체계를 내면화하면서 보다 확대되고 다양한 행동양식을 형성하게 된다. 유아의 부모는 적절한 행동, 가치, 태도를 가르치기 위해 자녀와 더욱 활발히 상호작용한다.
부모와의 상호작용 방식과 양육방법에 따라 유아의 발달적 과업성취정도가 좌우된다.
참고문헌
이동배(200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이희경,「유아교육개론」,태영출판사, 2011.
이상금(2003). 총체적 언어를 위한 전제. 이화여대 사범대학 인간발달연구소
조정숙, 2009, 유아언어교육, 서울 : 정민사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4
김해경(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이화도 저(2014), 유아인지발달, 창지사성현란 외6명(2010) : 인지발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요약
  • 특성이론), Maslow(욕구위계이론, 현상학적 성격이론), Rogers(인간중심적 상담이론)교육심리학적 연구방법연구형태 :기술적 접근 : 자연관찰법, 조직적 관찰, 측정법, 조사법설명적 접근 : 실험법임상적 접근 : 사례연구자료수집의 기법 :관찰법 실험법 질문지법 면접법 일화법 자료해석법 계량화의 기법 : 빈도처리법 품등법 서열법 심리검사법 발달연구법 : 횡단적 연구 : 한 개체의 발달과정에 연속성이 결여되나 짧은 시간내에 많은 연구대상을

  • 언어치료 - 놀이치료를 통한 자폐아의 언어치료
  • 설명Ⅱ. 자폐아의 놀이치료 1. 놀이의 치료적 요인2. 자폐아에게 적절한 놀이치료 이론 : 치료놀이(Theraplay)Ⅲ. 놀이치료방법1. 아동의 특성 평가 방법 : 상호작용 평가법(Marschak Interaction Method : 이하 MIM이라 함)2. 놀이치료를 통한 언어지도 사례참고문헌Ⅰ. 자폐아의 발달적 접근아동을 다루는 임상가들은, 아동의 정신병리적 행동에 대해 자문을 구해오면 제일 먼저 아동의 나이를 묻는다. 똑같은 행동이라도 아동의 나이에 따라 정상행동인지 아닌

  • [영유아발달] 조기교육
  • 특성에 관계없이 성인의 학문적 요구에 의해 유아의 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적기 교육이란?발달의 적기성에 근거하여 발달이 가장 잘 일어나는 최상의 시기에 교육이나 다른 자극을 통해 능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인간의 발달에는 민감기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주면 최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두뇌발달이 급격히 이루어 지는 시기가 영유아기라는 연구결과가 밝혀지면서 인지적 자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 설명1)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 설명(1) 신체 발달(2) 인지 발달(3) 정서 발달(4) 언어 발달(5) 사회성 발달2)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 설명(1) 신체 발달(2) 인지 발달(3) 정서 발달(4) 언어 발달(5) 사회성 발달2.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

  • 정신분열병 Chronic Schizophrenia에 대한 사례연구
  • 들어 하심 폭력적 행위-입원 전에는 여동생을 때리는 등 폭력적인 행동을 보였었는데 입원 후에도 타환자분에게 욕설을 퍼붓고 뺨을 때리는 모습 보임지역사회 자원활용-지역사회 지지체계가 없으므로 자원 활용은 없음예후에 대한 기대퇴원 후 한글 공부 할 계획을 세우는 등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고 약물치료의 중요성에 대한 가족들의 긍정적 인식이 있음퇴원 후 환자의 병식부족과 지식부족으로 약물치료의 불이행이 우려됨3. 사례개입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