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1)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구매의사결정차이 를 제시한 후, 각 제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분석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08 / 2017.03.08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
---|---|---|---|---|---|
B형 |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또는 서비스) 중, 저관여제품(또는 서비스)에서 한 가지, 고관여 제품(또는 서비스)에서 한 가지를 각각 선정하여, 관여도 차이에 따라 자신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차이가 있었는지를 비교, 분석하고 기업에게 줄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교재 p.22-59 참조, 구매의사결정과정에는 온라인/오프라인 단계가 복합적으로 포함될 수 있음) |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 행동론 B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구매의사결정차이 를 제시한 후, 각 제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분석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Ⅰ-1. 관여도의 정의
Ⅰ-2. 고관여/저관여의 개념과 결정
Ⅰ-3. 제품의 3가지 컨셉
① 실용적 컨셉
② 상징적 컨셉
③ 적합성 컨셉
Ⅱ. 본론
Ⅱ-1. 고관여 제품선정 구매의사결정 및 전략적 시사점
① xcanvas라는 이름과 제품
② 제품 분석
③ XCANVAS 제품의 3가지 측면 분석
Ⅱ-2. 저관여 제품선정 구매의사결정 및 전략적 시사점
① '신라면'이라는 이름과 제품분석
② 신라면 제품의 3가지 측면 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소비자들은 일련의 심리적 과정을 거쳐 물건을 구입하게 된다. 충동구매에서조차 매우 짧은 시간이지만 소비자들은 일련의 심리적 과정을 경험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제품구매에 이르는 과정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제품의 종류, 개인적 특성 등 다양한 특성을 통해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그 중에서 우리는 '관여도'에 관련된 구매결정방법을 선택하고, 이에 나누어지는 고관여 제품/저관여 제품에 따라 각각 한 제품을 선정하여 그 제품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Ⅰ-1. 관여도의 정의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제품 선택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관여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관여도(involvement)란 '특정 상황에서 자극에 의해 유발되어 지각된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관심도의 정도'를 말한다. 소비자들은 구매 행동을 함에 있어 어떤 제품은 선택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거나 정보탐색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반면에 다른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여러 대안들간의 차이에 대한 심각한 고민 없이 빠르게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또한 같은 유형의 제품군이라 하더라도 내가 사용할 것인지 선물할 것인지 등의 구매 목적에 따라 사전 정보탐색 시간에도 차이가 생길 수 있는데, 이처럼 구매 행동간에 차이가 생기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관여'라는 개념이다. 관여도가 높을 때 소비자는 제품의 사용을 통해 혜택을 극대화하고 위험을 극소화할 의도를 가지고 행동하게 된다.
이러한 관여도에 대한 개념은 클루그만(Krugman, 1965)이 마케팅에 도입하면서 그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이를 소비자 행동에 적용시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http://blog.naver.com/mambo0126?Redirect=Log&logNo=60005265491
- 임종원 외. (2007). 제 3판 소비자 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경문사』
- 이학식 외. (2007). 제 4판 소비자 행동. 『법문사』
- 농심 홈페이지 http://www.nongshim.com/
- 신라면 홈페이지 http://www.shinramyun.com/
- 『파이낸셜 뉴스』. (2008). LG전자, 주홍색 LCD TV ‘스칼렛’ 출시, 2월 14일.
- XCANVAS
http://www.lge.co.kr/brand/xcanvas/main/BrandMainCmd.laf?brand=XCANVA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