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A형]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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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
---|---|---|---|---|---|
A형 |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교재 p.19-39참조, 사례는 본인이 직접 겪은 사례를 제시함, 과제 본문 분량 3페이지 이내) <참고문헌> - 우리 대학 교재:「소비자행동론」(2014) |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A형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
2.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를 높이기 위한 자산관리 방안
3.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소비자의 현재 상황과 바람직한 목표 간의 불일치 정도가 클수록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 역시 더욱 커진다. 또한 표면적으로는 동일한 행동이라도 그 행동을 유발한 욕구는 다를 수 있다. 이는 동일한 제품군이나 브랜드를 구매하더라도 어떤 욕구에 의해 그 구매동기가 활성화되었는지에 따라 구매기준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구매하는 행동은 동일하더라도, 사회적 지위를 표현하고 싶은 신분 상징적 욕구에 의해 활성화된 구매동기를 가진 소비자들에게는 자동차 크기, 스타일 또는 브랜드 명성 등이 주요 구매기준이 될 것이다.
소비자의 습관적 구매는 ‘브랜드 충성도’로 볼 수 있지만, 저관여의 습관적 구매는 ‘관성적 구매’로서 여기에는 브랜드 태도가 낮으나 높은 반복구매행동을 하는‘의사 충성도’가 포함된다. 브랜드 간의 차이가 작고 저관여인 경우에도 관성적 구매가 나타난다. 소비자의 인지적ㆍ정서적 반응도 관여도에 따라 달라진다. 고관여인 경우에는 정보탐색도 많이 하고 인지부조화도 많이 느끼는 반면, 저관여인 경우에는 자신의 신념과 불일치하는 제품정보에 대해서도 관대한 인지적 반응을 보이며 반복노출에 의해 긍정적인 감정을 쉽게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이 리포트는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참고문헌
-
1. 데이비드 아커/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경영/비즈니스북스/2003
2. 김대영/브랜드 신화가 되다. 명품마케팅/미래의 창/2004
3. 해미쉬프랑글,마조리톰슨/공익마케팅/미래의창/2004
4. 윤각,서상희/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형성 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2003
5. 유태용/기업이미지 모델 측정을 위한 모델 개발 연구/한국심리학회지/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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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3 00:5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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