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분석) BC카드와 KU카드의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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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序 : 제품 및 시장선도기업 선정

Ⅱ.신용카드 고객 분석

Ⅲ.BC카드의 전략 분석

Ⅳ.KU카드의 전략 분석

V.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I.序 : 제품 및 시장선도기업 선정
우리는 전략분석대상제품을 신용카드로 선정하였다. 2005.9.22 발간한 여신금융협회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물품․서비스 구매 시 선호하는 지급결제수단으로는 신용카드(38%), 현금․자기앞수표(28%), 은행창구․온라인계좌이체(10%), 인터넷뱅킹(7%) 순으로 조사되어 지급결제수단으로서 신용카드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제품선정과정 중 우리의 소비생활 속에 편리성을 가장 큰 무기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신용카드가 정작 어떤 식으로 우리에게 접근하는지는 잘 모르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전략분석대상제품을 신용카드로 선정하였다.
현재 신용카드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들로는 대표적으로 LG카드, BC카드, 삼성카드를 꼽을 수가 있다. 다음에서는 이 중 은행계 카드사로서 카드 발급 수 1위를 점유하고 있는 BC카드가 소비자의 의사결정과 정보처리과정 단계 별 어떤 전략을 구사하였는지 분석하고 이에 대한 후발기업인 KU카드의 전략을 제시한 후, 마지막으로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해보도록 하겠다.
Ⅱ.신용카드 고객 분석
신용카드 고객을 인구통계학적 변수 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에 의해 구분하면 사회 및 소비자 변화추세 뿐만 아니라 소비자 개인들의 내적, 외적 성향 등을 태도, 활동, 관심 등을 통해서 분석할 수 있어 표적시장의 인지정도나 욕구를 잘 이해하게 되고 또한 이에 부응하는 신상품 개발로 소비자 만족과 가치창조를 이룰 수 있게 된다.
신용카드 고객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고관여 고객과 저관여 고객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고관여 고객
1)유행추구형
최신유행을 추구하며 20대 미혼이 많고 직업은 회사원, 금융인, 전문직 종사자가 많다. 또한 카드사용 횟수가 가장 많은 집단일 뿐만 아니라 비교적 다량사용자 집단으로 나타났다. 구매대금 지불 선호성을 보면 지불방법으로는 백화점카드를 제일 선호하고 다음으로 카드사의 신용카드를 선호하였으며 현금지불은 제일 낮게 나타났다. 카드회사의 부대서비스 이용경험이 많을 뿐만 아니라 관심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아 신용카드를 생활화하고 있는 진보적 집단으로 분류된다.
2)합리적 생활만족형
20대 미혼 및 30대 기혼자가 많고 고학력이며 직업은 사업가, 금융인이 많다. 장기간 카드를 소지하였고 카드사용 횟수는 비교적 많으며 다량사용자 집단으로 나타났다. 구매대금 지불 선호성을 보면 카드사 신용카드로 지급하는 것을 제일 선호하고 다음으로 현금, 백화점카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카드사의 부대서비스 이용경험이 많고 이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으며 신종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신용카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집단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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