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16]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3 / 2016.09.13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2016년 교육심리학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2016 방통대 영문과 ,간호과,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문과 ,간호과,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3수준 6단계
2)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의 개념
2. 행동수정이론의 효용성
3. 강화에 관한 용어 정리
4.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1)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2)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5.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1) 고정간격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2) 변동간격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3) 고정비율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4)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Ⅰ. 서론
콜버그는 도덕성이 문화에 노출되거나 사람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면서 발달하는 경향을 지닌다고 한다. 또한 인간의 보편적인 도덕적 사고의 원리가 가장 이성적인 방향으로 향하면서 불변의 질서를 통해 나아간다고 본다.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의하면 도덕성 발달은 구체적인 내용들이나 행동들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어떤 특징적인 형태들이나 구조들을 발달시키는 측면에서의 판단의 방식과 구조이다. 그리고 도덕성은 어떤 형식적 특징들, 즉 보편성, 규정성, 공평성 들을 지니고 있는 접근이나 절차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방법으로 본다.
강화는 보상에 대한 강화물이 제공되며 탐구대상은 이러한 작용을 통해 학습의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강화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있는데 정적 강화는 긍정적인 행동의 결과에 의한 보상이 주어지고 부적 강화는 학습자에게 불쾌한 자극을 해소해 줌으로써 강화되는 방식이다. 이러한 강화는 강화계획에 따라 명확히 제시되어야하며 연속적인 성격을 갖기도 한고 간헐적 성격을 갖으면서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를 취하게 된다. 본론을 통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 다음,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3수준 6단계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체계에 맞춰 사회적 발달 현상-애착, 성역할, 이타주의, 도덕성 발달-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조규판, 주희진 외 1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콜버그 저,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정인덕,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통합적 접근 : 콜버그와 길리건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8.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강화계획 실생활예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