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9 / 2016.10.0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decision making)기획(planning)조직(organizing)자극(stimulating) 조정(coordinating)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어떻게 실행되고 설명하시오0k
- (교육행정및경영 공통)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공통 |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①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고, ②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한 후, ③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교육행정의 개념
3. 교육행정의 성격
4.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
5. 학교조직의 특성
6. 교육행정과정이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실행되는 예
7. 결론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 론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는 최근에 미국의 사회변화 추이를 자동차의 빠르기에 비유한 바 있다. 그에 의하면 “기업체가 시속 100마일로 달리는 가장 빠른 자동차라면 두 번째로 빠른 차는 시속 90마일로 달리는 시민의 차로 수천 개의 민간 조직, 전문가 그룹, 단체들이 역동적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세 번째로 빠르게 달리는 차는 미국의 가족이다. 네 번째가 시속 40마일로 달리는 정부 규제기관이며, 다섯 번째로 달리는 차는 정부 관료조직으로 시속 30마일정도의 속도를 낸다. 마지막으로 가장 느린 속도로 가는 차는 시속 10마일의 학교라는 차다.” 토플러의 이와 같은 비유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남긴다. 우리나라의 학교조직도 여전히 새로운 변화의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할 역량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효율성과 민주성 역시 취약함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행정은 교육활동에 필요한 인적 ․ 물적 자원을 정비 ․ 확립하고, 목적달성을 위한 각종 활동을 지도 ․ 감독하는 일련의 협동적 ․ 조직적 활동을 지칭한다. 이러한 활동은 직접적인 교수 ․ 학습 행위 못지않게 중요하기에 각급학교에는 법적 근거에 따라 교사와 학생간의 교수 ․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행적인력이 배치되고 있다. 그러나 교원의 배치기준에 대하여는 초 ․ 중등교육법시행령 제33-36조에 명확한 기준을 두고 있으나, 교육행정직원의 배치기준에 대하여는 초 ․ 중등교육법 제19조 제2항에 “학교에는 교원 외에 학교운영에 필요한 행정직원 등 직원을 둔다.”와 동법시행령 제37조 제2항에 “ 법 제19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초등학교 ․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는 직원을 1인 이상 두되, 학교별 배치기준은 관할청이 정한다.”로 배치기준을 시 ․ 도 교육감이 정하도록 하고 있어 교육현실을 고려한 행정인력의 확보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또한 현행법은 학교에서 행정직원이 담당해야 할 직무의 내용과 범위를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못하고 행정사무와 기타 사무로 이원화함으로써 소수의 교육행정 인력이 업무의 성격이나 영역에 관계없이 각종 업무를 수행하게 됨에 따라 심각한 전문성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박종흡외2 (2006),『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8
손희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원미사, 2006
김종철 (2011).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김성렬외(1998),『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삼광출판사
황윤세, 임미혜 외 저,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2011
윤종건(2006),『한국의 교육과 교육행정』, 서울 : 원미사
박성식(2008). 교육행정관리론. 서울: 학지사
신현석 (2012).한국 교육행정 기능의 변화. 교육행정학연구 ,18(1),233-264.
이상섭(2013),『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교육행정및경영}}교육행정과정에 대한 설명 &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
-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 2016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육행정과정 설명 및 구체적인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