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경영4공통)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decision making)기획(planning)조직(organizing)자극(stimulating) 조정(coordinating)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어떻게 실행되고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4 / 2018.09.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경영4공통)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decision making)기획(planning)조직(organizing)자극(stimulating) 조정(coordinating)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어떻게 실행되고 설명하시오0k

교육학과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행정의 과정의 의미와 연구배경
1) 행정과정의 의미
2) 행정과정의 연구배경

2. 교육행정과정의 요소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
2) 기획
2) 조직
3) 자극
4) 조정
5) 평가

3. 학교경영에 행정과정의 실제적용의 구체적인 예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
2) 기획
2) 조직
3) 자극
4) 조정
5) 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계에서 교육적으로 필요로 하는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정의 원활한 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행정이란 조직의 목표설정부터 달성에 이르기까지 한 조직의 유기적인 순환과정과 이를 통하여 다시 새로운 목표설정으로 이끌어가는 과정 전체를 의미한다. 따라서 행정은 서로 간에 상호 유기적인 관계 형성으로 직간접적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교육행정의 일반성으로는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조장적, 봉사적 성격을 지니며, 교육 문제를 예견하고 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정치적 예견과 지성이 포함되며, 교육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살려 운영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행정의 특수성으로 목표 달성의 장기성, 긴급성, 교육에 관여하는 제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이 필요하다.
교육행정의 성질도 점차 바뀌고 있어 과거 위압적이며 권위적이며 강압적인 현상에서 벗어나 요즘은 민주적이며, 지원적, 전문적이며 상호 협조적인 흐름으로 바뀌고 있다. 그것이 교육행정의 효율성과 능률성을 꾀할 수 있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최근 이 장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신복 공저, 『교육정책론』, 교육행정학회, 2003
권기욱 공저,『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2000
박세훈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안병환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공동체, 2008
이대균 저, 보육시설 운영관리, 양서원 2010
주삼환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 2000
황윤세, 임미혜 외 저,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2011
정정옥 저, 보육시설과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