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3 / 2016.10.03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중간과제물(아들러이론과 프로이드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B형(유아교육, 교육학과)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방통대 2016-2)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관광행동론] 성격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B형 | 교재에 있는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들러 이론
1) 아들러 개인심리학 이론의 특징
2) 아들러 개인심리학 이론의 주요개념
(1) 사회적 관심
(2) 허구적 목표
(3) 우월성 추구
(4) 열등감과 보상
(5) 생활양식
2. 프로이드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역동 이론의 특징
2) 프로이드의 정신역동의 주요개념
(1) 초기 자아
(2) 남근기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3) 리비도
(4) 자기애
(5) 성숙한 자아
3.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 비교
1) 공통점
2) 상이점
(1) 아들러 이론
- 삶의 목적
- 사회적 관심
- 발달과업
- 자아개념
- 열등감과 보상
(2) 프로이드 이론
- 의식
- 성격
- 무의식적 정신과정
- 자아의 방어 기제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 발달에 있어서의 인과성, 심리성적 발달 및 본능을 강조하던 프로이드 학파가 심리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20세기 초에, 아들러는 인간과 인간행동에 대해 매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면서 그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아들러의 심리학은 인간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타인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어떻게 동기화되며 또 어떻게 부적응하게 되는지에 대해 매우 독특하면서도 유용한 관점을 제시해 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노안영 외(2003). 성격심리학. 학지사.
김춘경(2006). 아들러 학생상담. 학지사.
김필진(2007). 아들러의 사회적 관심과 상담. 성원사.
이재창 외(2009). 성격심리학. 태영출판사.
노안영 외(2005). 아들러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효선 외(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설영환(1995). 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선영사.
이창재(2003). 프로이드와의 대화. 믿음사.
제석봉(1982). 프로이드․아들러․융의 퍼스낼리티 이론. 학문사.
박일숙(2002). 아동의 열등감 극복을 위한 Adler 개인심리이론의 적용.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구매평가에 적합하지 않은 내용 및 미풍양속을 해치는 글 등록 시 평가가 삭제 될 수 있으며, 지급된 적립금은 환수됩니다.
- 80179***
(2019.11.07 02:23: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