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B형 | 교재에 있는 아들러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교육, 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형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드의 이론에 대한 소고
1) 인간관
2) 기본개념
3) 마음의 구조
4) 성격의 구조
5)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2. 아들러 이론에 대한 소고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성격의 유형
4) 열등감과 열등감 콤플렉스의 차이점
5) 허구적 최종목적론
6) 생활양식의 네 가지 유형
7) 아동의 사회적 관심을 개발시킬 수 있는 부모의 행동
3.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 공통점과 차이점
1) 프로이드이 이론
2) 아들러의 이론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 정신분석학의 시작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과학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삶에서 실패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목표와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적응이 잘 된 사람들까지도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을 가르쳐 주고 있다. 또한 아들러는 사람을 깊이 이해하고자 했고, 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열성적으로 활동하였다. 이러한 점들을 보았을 때 아들러는 사회복지적인 마인드를 가진 인물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타 정신분석학자들에 비해 인간을 좀더 인간스럽게 이해했다는 것.. 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도움을 주고자 한 점. 이 사실은 사회복지를 실천하고자 하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는 듯하다.
개인심리학은 성격이론과 심리치료 이론체계로서, 인간을 그 자신의 현상학적인 장 내에서 가공적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창조적이고, 책임이 있으며, '형성되어 가는' 총체적인 존재로 봄. 개인심리학은 인간의 생활양식이 열등감으로 인해 때때로 자기 파괴적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함. "정신병리"가 있는 개인은 아프다기보다는 의기소침한 것이며, 치료적 과제는 치료자와의 관계, 분석 및 활동방법을 통하여 그 사람을 격려하고 그의 사회적 관심을 활성화시켜 주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아들러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김정택?심혜숙, 201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201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201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장휘숙, 2010,『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정옥분, 2013,『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