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방송통신대 2019)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등교거부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6 / 2019.09.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방송대 2019)
-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초등학교의 등교거부 형태와 현황에 대해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나타내었습니다.
- 정신분석적 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에 대해서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분석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등교거부의 행동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게 위한 치료방안으로서 치료기법과 치료과정을 제시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여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등학교에서 나타나는 등교거부의 문제 ? 등교거부의 형태와 현황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의 핵심 개념 ? 의식, 전의식, 무의식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의 성격 구조 ? 원초아, 자아, 초자아
3)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단계
3. 융의 분석심리학
1) 융의 분석심리학의 핵심 개념 ?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
2) 융의 분석심리학의 아니마와 아니무스
3) 융의 인격발달단계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비교 ? 비교분석표 포함
1)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 공통점
2)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 상이점
5. 등교거부 행동에 대한 분석
6. 등교거부 행동 치료를 위한 해결방안 제시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과제 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과제를 수행하기 전에 과제에서 제시된 정신분석적 이론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통한 성격 형성 및 다양한 행동에 대한 연구로서 큰 의미를 가진다. 프로이트는 인간성격 형성의 과정을 심리 성적으로 발달 단계를 나누었는데, 여기에서 그가 발달단계를 나누는 핵심 개념이 인간 욕구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리비도의 개념이다. 리비도는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추구하게 되는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에너지로 리비도가 분포하는 신체 부위에 따라서 인간의 발달 단계가 나뉘게 된다.
융은 프로이트의 이론이 갖는 한계를 보완하면서 그의 분석심리학을 완성시켰다. 분석심리학은 프로이트의 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융의 분석심리학은 인간을 바라보는 시선에서부터 무의식에 대한 개념까지 많은 다른 이론적 전개를 가진다.
이렇듯 정신분석적 이론의 핵심적인 두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큰 차이점을 보인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초등학생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등교거부의 문제에 대해서 알아본 뒤, 정신분석적 이론의 대표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과제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실제 등교거부 행동을 보이고 있는 초등학생 대상자의 등교거부의 문제를 정신분석적 이론을 통하여 분석해 본 뒤 등교거부 행동을 치료하기 위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대해서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1999)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 입문 (인간 정신에 대한 혁명적 통찰)? 최석진 역 돋을새김 2009
권기성 <내면의 세계의 형성 배경, 행동, 치유: 공맹자, 프로이드, 융> 한국행정사학회 한국행정사학지 Volume 31 Issue 0 2012 pp: 1-31
문정민 <프로이드와 마슬로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3 국내석사
박혜영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여성 Ⅰ>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08 pp:183-211
이순화 <정신분석과 음악치료>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학회 학술대회지 2012 pp: 523-49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김은이 <융(C. G. Jung)의 인격론을 통한 도덕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6 국내석사
전찬성 <초등학생의 등교거부경향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1 국내석사
교육통계서비스 kess.kedi.re.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어려운 부분 감사합니다.
  • 104800***
    (2019.10.05 09:17:4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