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국문학연습 중간시험과제물 공통(3편 소설의 여성성격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0 / 2016.09.21
- 11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국문학연습 |
---|---|---|---|---|---|
공통 |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논문의 형식을 반드시 취할 것/기본 매수인 A4용지 7페이지<본문만 5페이지 이상> 이상을 반드시 작성할 것/ 많은 참고문헌을 구해 읽을 것!!!) |
- 목차
-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단편 <경희>
2. 장편 <사랑의 향기>
3. 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4. 소설에 나타난 여성성격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강민주’의 여성 성격 분석.hwp
2. ‘진채선‘의 여성 성격 분석.hwp
3. ’경희’의 여성 성격 분석.hwp
4. 경희, 진채선, 강민주의 여성성격 비교분석.hwp
5. 한국 현대 문학에서의 여성의 의미.hwp
6. 시사점.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여성 문학은 기존 문단에 없었던 ‘여성성’의 해체와 또 다른 여성만의 인식을 생성하고 표출해 옴으로써, 탈근대의 해체적 담론을 주도해 온 것이 사실이다. 여성 문학은 여성들이 겪는 사회, 문화적 환경과 배제된 주체가 겪는 불편한 인식들과 부재해 온 목소리들을 정리된 서사로 구체적으로 담아옴으로써, 다차원적인 굴레 속에 갇힌 여성 주체를 반추해 보고, 주체로서 생존하기 위한 전략과 해결방안들을 모색해 왔다(한국여성연구소, 2009). 이는 모든 상징체계가 남성중심의 두터운 체제와 문화를 이루고 있음을 인지하며, 여성의 이야기는 어떤 언어로 시작해야 하며, 여성의 정체는 어디서부터 찾을 것인지에 대해 열띤 논의들을 진행해 왔다. 더불어 여성 젠더의 출발점이 되어야 할 ‘여성성’은 남성중심적 상징체계와 이데올로기 속에서 어떻게 정의내려야 하는지 그 근본적 물음을 지속해 왔다.
이러한 소설에는 <경희>와 <사랑의 향기>, 그리고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등이 있다. <경희>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갈등하는 여학생 경희가 유학 중에 고향에 돌아와 여러 갈등을 겪으며 신여성의 이야기이다. <사랑의 향기>에서는 신재효와 스물네 살 된 애제자 진채선에 대한 그립고 애틋한 마음이 절절히 배어 나온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서는 고통, 인내, 굴종, 수동성과 같은 여성적 자질을 철저히 거부한다.
본 과제물에서는 소설로 본 여성성격을 주제로, <경희>와 <사랑의 향기>, 그리고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소설에 나타난 여성성격을 분석하고자 한다.
II. 본 론
1. 단편 <경희>
경희의 주된 모티프는 여성의 교육 문제와 가부장제 사회에서 행해지는 강요된 결혼을 거절하는 딸에 대한 이야기이다. 어머니는 딸을 통해 자신이 결혼 이데올로기의 피해자였음을 재확인하게 되면서 딸에게 동조하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