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고조선vs일본 건국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2 / 2016.07.2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구비문학의세계 |
---|---|---|---|---|---|
공통 |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과제물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한국의 건국신화 중 고조선 건국신화 그리고 일본의 건국신화에 대해 살펴보고,
양국의 건국신화를 비교언급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D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의 건국신화(고조선 건국신화)
1) 단군신화
2) 단군신화의 인간 중심 사상
2. 일본의 건국신화
3. 한일 건국신화 비교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신화는 단순히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는 아니다. 신화는 오늘의 삶 속에 살아 있으며, 오늘날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있다. 즉, 현대인의 가치관과 세계관의 상당 부분은 신화의 세계에 그 연원을 두고 있는 것이다. 한편, 한국과 천황의 나라 일본은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으로 오랜 인연의 끈을 가지고 있다. 신화에서의 두 나라의 다양한 교섭 양상도 많은 연구 성과들이 증명하고 있는 바다.
지금까지 한일 신화 비교 연구는 대개 문화전파론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그 궁극적인 목표는 일본신화의 기원이 고대 한국에 있다는 점이었다. 연구 대상 문헌 자료는 한국 측에서는 주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등이고, 일본 측에서는 고사기와 일본서기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일본의 건국신화를 살펴보고, 두 나라의 건국신화를 비교해보도록 한다.
..................................
- 참고문헌
-
설중환(2006). 상상+단군신화. 우리겨레
이경덕(2013). 건국신화 삼국유사에 기록된 신화들. 21세기북스
아침나무(2009). 세계의 신화. 삼양미디어
김후련(2012). 일본 신화와 천황제 이데올로기. 책세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