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4A)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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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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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문제4A)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교육의 개념 및 목적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4. 교육의 사회화
5.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
6.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점
7. 사회문제로서 한국 교육 문제 해결 방안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의 선조들은 흔히 교육을 ‘백년지계’라는 말로 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신중을 기하며 긴 안목으로 가르쳐 나갈 것을 교훈적으로 시사해 주었다. 그렇지만, 교육은 가까운 역사를 거슬러 올라 가보더라도 모두에게 평등한 영역은 아니었다. 조선시대의 교육은 선별적 대상에게만 제공되는 그야말로 고차원의 범주로 굴림하며 희소가치의 영역 내에서 사회와 문화, 정치와 외교, 규범과 제도, 경제적 절대 우위와 권력 등을 좌우하는 하나의 매개체였다. 더군다나 서민계층 가정에서의 교육은 획일화된 가부장적인 기준과 관습적인 잣대에서 제한적이고 폐쇄적으로 이루어져 왔기에 과거 우리 사회의 교육은 그야말로 인간 삶의 질을 근본적으로 구분 짓게 하는 ‘양극화(polarization)’의 열쇠와 다름이 없었다고 할 수 있다.
근대사를 살펴보면, 일제시대와 그 이후 미군정체제 하에서는 교육을 통한 사회화를 구현하려고 했었던 것이다. 교육을 경제·정치·종교의 도구로 보고 각 부분의 가치 실현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였다(김경식,2006:190).이 시기의 전인적인 성향으로서의 교육은 정치적으로 의도하는 바를 사회화를 통해 가시화 시키려 했던 측면이 짙었다. 그러했던 교육의 가치는 과거 선별적 영역에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보편적 영역으로의 이양이 점차 이루어져 왔다. 게다가 현대 사회의 지식 체계는 정보와 결연을 맺은 듯 개인과 사회의 흐름을 역동적으로 지원해주는 자원으로 그 범주를 다양화시켜 가고 있다.
지난 날 우리 교육당국에서는 1948년 8월 3일 안호상(安浩相)초대 장관이 취임하여 1949년 교육법 제정 이래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65년 간 교육부 수장이 53명이나 교체되었다. 장관 1인당 평균 재임 기간이 1.2년에 불과한 전 세계의 행정 관료제를 도입하고 있는 국가 체제에서는 유래 없는 국가 부처의 수장으로 보여진다. 심지어 만 5일도 되지 않아 낙마한 수장이 수년 전에 있을 정도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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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2012),「교육재정경재학백과사전」
김세직?정운찬(2011), “미래성장동력으로서의 창조형 인적자본과 이를 위한 교육개혁”,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경제학부 정책학술대회
윤정일, 2013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김현진(2010),“가정배경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교육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교육행정학연구 제25권 제4호 통권 제69호 pp 485-508.한국교육행정학회
김태종(2013), “학교의 질, 학업성취도, 과외수요에 대한 실증분석”,한국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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