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 왜 사회문제이며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9 / 2016.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중어중문학과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 [한국사회문제 E]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E형 |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1. 과목: 한국사회문제 4학년 [E형]
2. 과제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3. 자료소개 Tip
1)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12)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2)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3) 여러 논문서적과 도서서적을 참고하여 논제에 충실하게 사례를 들어가며 작성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4. 요약, 인용 문헌에 대해 본문내용 하단에 [이창언(2013), 사회문제를 보는 새로운 눈(한국사회의 33가지 쟁점), 선인, p18] 식으로 출처를 각주표기 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문제의 개요
1) 개념정의
2) 성격
3) 분류기준
2. 사회문제로서의 불평등에 대한 개요
1) 개념정의
2) 유형
3) 불평등을 바라보는 관점
4) 사회불평등을 구분하는 지표
3. 여성들이 겪는 차별과 불평등으로 인한 영향
1) 부정적인 자기개념
2) 고정관념의 위협
3) 낮은 기대수준
4) 집단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
5) 자기괴리와 죄책감
6) 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인내
4. 여성들이 겪는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사례
1) 교육차별과 불평등
2) 경제활동의 차별과 불평등
3) 가족역할의 차별과 불평등
5.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의 차별과 불평등이 사회문제인 이유
1) 여성의 사회화
2) 여성의 사회진출
3) 사회적 비대칭
4) 가정과 직장간 이중부담
6. 한국사회 여성들의 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1) 사회문화 운동
2) 양성평등 정책
3) 여성 관련법과 제도
4) 남녀고용평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사회문제의 개요
1) 개념정의
사회문제란 개인문제와 달리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을 말한다. 개인적인 문제일지라도 많은 사람들이 유사한 고민이나 문제를 갖고 있을 때 그것은 더 이상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가 된다.
사회문제는 개인이 의도적으로 선택할 수 없는 사회적 조건들 때문에 발생한다. 다수의 사람들이 사회의 특정한 상태나 조건들에 대해 바람직하지 못하다거나 비정상적이라고 느끼는 것들이 사회문제가 된다.
사회문제가 발생하면 개인, 사회, 국가 또는 국제사회에서 각각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어떤 방안이나 행동이 요구된다. 즉 사회문제로 정의되려면 대안이나 행동이 전제된다.
사회문제가 해결책을 전제하므로 이 때 사용하는 문제라는 말은 ‘골칫거리’나 ‘되도록 먹고 싶은’이라는 뜻이 아니고 관심을 필요로 하는 또는 주로 공론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이라는 뜻이다.
어떤 문제들은 개인문제로 치부되지만 실제로 사회문제이거나 그 반대인 경우도 있어서 양자의 경계가 늘 분명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문제가 개인적 차원의 것이냐 사회적 차원의 것이냐에 따라 그리고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집합적, 제도적, 사회구조적대책이 필요한지 여부에 따라 개인문제와 사회문제를 구분해 볼 수 있는 것이다.....
.
.
2. 사회문제로서의 불평등에 대한 개요
1) 개념정의
사회에서의 차별과 불평등은 사회적 조건이 차등 지워진 사회현상을 말한다. 즉 사회적 희소가치가 차별적으로 배분되어 있는 사회현상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사회 불평등이란 사람들이 영위해 나가는 생활에서 결과적으로 나타난 사람들 간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그들이 행사하는 권리나 기회 그리고 그들이 향유하는 보상이나 특권에서 현저한 차이를 의미한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불평등한 여건을 지니고 태어난다. 있다. 빈부격차, 지역간 도시?농촌 간 차별, 문화?경제적 차별, 사회적 약자 차별 등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차별에 의해서 계급, 계층현상이 나타나고 이러한 계층화 현상들은 불평등 현상을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
.
3. 여성들이 겪는 차별과 불평등으로 인한 영향
1) 부정적인 자기개념
대부분의 여성들은 자신들에 대한 외부의 편견과 차별이 있다고 지각한다. 이렇게 자신의 성이 타인의 눈에 부정적으로 비춰지고 있다는 사실은 개인적인 그리고 집단적인 자부심에 위협적인 요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낙인찍힌 대상들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대상에 대한 고정관념과 일치하는 행동을 할 것이며 낙인찍힌 대상 역시 그러한 행동에 영향을 받아 궁극적으로는 스스로도 자신을 부정적으로 지각하게 된다.....
.
.
5.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의 차별과 불평등이 사회문제인 이유
1) 여성의 사회화
현 사회가 발달되어짐으로 인해 예전의 가부장제 문화와 달리 현 사회에서 여성의 사회화와 여성들이 가지는 사회적인 지위가 높아지게 되고 여성들이 자신의 삶을 가지려 하고 자신들의 자아정체감을 향해 나아가려는 예전의 사회에서는 볼 수 없었던 전통사회에서부터 세습되어졌던 남아선호와 가부장적, 남성우월이 변화되어짐을 인정하지 못하고 두려워하게 됨으로써 여성들로 인하여 나타나는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의식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된다.....
.
.
6. 한국사회 여성들의 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1) 사회문화 운동
오랫동안 가부장제 문화에 익숙한 우리 사회는 작은 변화에도 큰 저항이 따를 수 있는 풍토가 조성되어 있다. 남녀평등의 가치도 그러한 변화 중의 하나로 이미 사회일반의 독립된 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저항도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여성에 대한 차별과 불평등 현상을 시정하는 것은 많은 여성들에게 자유와 평등의 해방감을 줄 것이 틀림없지만 동시에 그에 따르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가 주어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인간은 어떤 계기에 쉽게 변화할 수도 있으나 또 다른 면에서는 변화되기가 매우 어려운 면이 있다. 어떤 사회문화적인 운동을 통하여 사람의 가치관과 습관을 고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말이며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일이다.
- 참고문헌
-
1. 이창언(2013), 사회문제를 보는 새로운 눈[한국사회의 33가지 쟁점], 선인 [p18], [p24-25], [p218-219]
2. 강은진(2012), 여성 소득불평등과 일·가정 갈등 요인에 관한 연구[이중부담이 기혼여성의 노동참여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p30]
3. 김치영 외(2009), 사회복지를 위한 사회문제론, 파워북 [p126-127], [p138-140]
4. 김유진(2006), 사회 불평등 현상에 대한 교과서 분석 연구[고등학교 1학년 사회 및 사회문화 교과서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7], [p10-13]
5. 한국산업사회학회 역(2004), 사회학, 한울아케데미 [p245-246], [p256-259]
6. 김지경(2002), 성차별 경험이 여성의 사회적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p16-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E}}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 구체적으로 서술 +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 한국사회문제)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4E)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좋을지 논하시오0k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