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어중문학과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4 / 2016.03.1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E형 |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중어중문학과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과 차별의식
2.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1) 여성이주노동자의 차별
2) 여성 근로자의 불평등
3) 여성 소득 불평등
4) 여성장애인의 이중 차별
5) 여성의 성차별
3.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
1) 여성이주노동자의 차별 사례
2) 여성 근로자의 불평등 사례
3) 여성 소득 불평등 사례
4) 여성장애인의 이중 차별 사례
5) 여성의 성차별 사례
4.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이 사회문제인 이유
1) 고정관념과 편견
2) 부정적 성 정체감
3) 사회적 지위
4) 권력(power)
5) 차별지각에 있어서의 괴리
6) 여성들의 인적자원 활용
5.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의 해결 방안
1) 고정관념
2) 여성이주노동자의 권리보호
3) 여성장애인에 대한 교육지원 강화
4) 가정과 학교에서 양성평등 관념 고취
5) 여성의 평등한 고용 기회
6) 법적 처벌 강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성 역할이란 한 남성 또는 한 여성으로서 성에 따라 사회가 알맞다고 규정한 태도를 가지고 사회가 기대하는 바에 따라 행하는 구체적 행동을 의미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노동은 남성에게 더 중요하며 남성들은 가족을 부양하는 역할 때문에 더 높은 임금을 받아야 하며 보다 안정된 취업을 해야한다고 남녀모두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왔다. 이러한 성 역할 고정관념이 실제로 여성차별의 기제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유명기(1995). 외국인노동자 차별의 구조. 녹색평론.
강이수 외(2001). 여성과 일 : 한국여성노동의 이해. 동녘.
정경아(2001). 차별의 심리적 기제로서의 성 고정관념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김수정(2007). 여성가구주 가구의 빈곤원인과 빈곤위험의 젠더격차. 페미니즘연구.
이주여성인권연대(2001). 국내 이주여성 및 국제결혼 가족의 문제와 대책.
김경희 외(2008). 여성단체의 일 가족 양립 제도화를 위한 활동과 특성. 페미니즘 연구.
이숙진(2002). 여성차별의 유형과 차별금지의 내용. 차별행위 이론과 실제. 국가인권위원회.
권민하(2004). 여성장애인의 사회관계망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강혜련 외(2001). 기혼여성 직장-가정 갈등의 예측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김정운 외(2005). 일과 삶의 조화(Work-Life Balance)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효과성. 여가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