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주기영양학 C형]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7 / 2016.03.27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생활주기영양학3C형) 청소년기는 가장왕성한 성장과생리적변화가 일어나는시기이다 청소년기성장과 생리적발달특성 식행동과영양문제설명하시오0k
- [가정학과 C형]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1]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생활주기영양학3C)청소년기는 가장 왕성한 성장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생활주기영양학]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생활주기영양학 |
---|---|---|---|---|---|
C형 | 청소년기는 가장 왕성한 성장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1. 과목: 생활주기영양학 3학년 [C형]
2. 과제
청소년기는 가장 왕성한 성장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1. 청소년기의 성장과 생리적 발달
??? 1) 청소년의 성장발달과 특성
?????? ① 신체
?????? ② 심리사회
?????? ③ 인지발달
?????? ④ 적응양식
??? 2) 생리적 발달과 특성
?????? ① 성적성숙
?????? ② 호르몬의 변화
?????? ③ 안드로젠
2. 청소년기의 영양권장량
??? 1) 에너지
??? 2) 단백질
??? 3) 당질과 지질
??? 4) 무기질
??? 5) 비타민
3. 청소년기의 식생활행동
??? 1) 식습관
??? 2) 아침식사
??? 3) 간식
??? 4) 여드름
??? 5) 채식
4. 청소년기의 영양문제
??? 1) 영양소 섭취문제
??? 2) 비만
??? 3) 빈혈
??? 4) 음주
??? 5) 흡연
??? 6) 약물
??? 7) 섭식장애
5. 청소년기 영양문제를 위한 식행동 관리방안
??? 1) 식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소
??? 2) 식품구성
??? 3) 영양지도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청소년기의 성장과 생리적 발달
1) 청소년의 성장발달과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되는 과정 중의 한 시기로 과도기적 성격 때문에 이중적 성격, 주변인으로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불안정과 불균형이 심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① 신체
13~15세의 청소년 전기의 기간은 신체적인 면에서 발달속도가 빠르며 성기의 변화와 2차 성 특징이 뚜렷이 나타나게 된다. 근육활동 등 신체의 운동과 조절이 원활해지며 식욕이 왕성하고 도구, 기계사용이 자유스럽다.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며 마음의 불안을 발산시킬 수 있는 적극적 운동을 필요로 한다. 이와 아울러 적당한 휴식과 영양도 필요로 한다. 16~18세의 청소년 중기에는 운동과 감각기관의 조절이 더욱 발달되고 식욕이 왕성하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다. 성기관, 성숙은 거의 완전하고 성적인 면에서 긴장하게 되며 남녀의 구별이 확실하여진다. 여자는 몸차림과 외모에 신경을 쓰게 된다. 성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운동이나 여가활동이 필요하다. 19세 이후 청소년 후기에 이르면 육체적으로 완전한 성인의 단계로 성숙하게 된다.....
.
.
3. 청소년기의 식생활행동
청소년의 식생활 행동은 친구 영향, 부모님의 모델링, 먹을거리에 대한 유용성, 기호ㆍ경제적 요인, 편리성, 문화적인 믿음, 대중매체 그리고 신체 이미지 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청소년기의 식생활행동은 개인적인 변인들로 개인적인 태도, 믿음, 기호, 신념 등이며 환경적인 변인들로는 가족, 친구, 학교, 패스트푸드점,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다른 요소 등이다. 식품의 이용 생산과 분배문제, 대중매체나 광고를 포함하는 요소들로 특정한 음식 선택에 있어 강력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1) 식습관
성장이 급속도로 일어나면서 식욕이 왕성해지는 청소년기에 자칫 잘못하면 무절제한 식생활을 할 수도 있다. 이 시기에 즐겨먹는 라면, 햄버거, 튀김, 피자, 스낵류와 같은 식품류에는 지방, 콜레스테롤, 포화지방산, 식염 등 먹어서 몸에 좋지 않은 성분들이 많다. 물론 이러한 식품들을 먹었다고 해서 청소년기에 당장 생활습관질병 증세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겉으로 아무런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여 무분별한 식생활을 계속하다 보면 중년 이후에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당뇨병 등 각종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시달리기 쉽다. 청소년기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 만성 퇴행성 질환의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를 늦출 수 있는 이점이 있다.....
.
.
4. 청소년기의 영양문제
1) 영양소 섭취문제
우리나라 청소년의 영양소 섭취 실태를 살펴보면 부족문제가 되고 있는 영양소는 대표적으로 무기질인 칼슘으로 복되었다. 국민건강영양조사(2012,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10~18세)의 10명 중 8명의 칼슘 섭취가 영양섭취기준에 미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의 칼슘 권장섭취량에 대한 섭취비율은 59.8%이며 남학생(63.8%)보다 여학생(55.2%)의 칼슘 섭취비율이 낮았으며 칼슘의 영양섭취기준에 미달하는 비율이 78.8%로 나타나 칼슘 부족 현상이 심각하다고 보고되었다.....
.
.
5. 청소년기 영양문제를 위한 식행동 관리방안
1) 식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소
청소년기의 식행동은 성장발달에는 물론 정서적ㆍ사회적 발달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식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알고 대처함으로써 올바르고 합리적인 식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① 광고
식습관의 기본은 가족에서 찾을 수 있으나 가정 밖에서 유래된 요소들도 식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 십대들은 광고 메시지에 매우 민감하며 10년 이상 식품광고에 영향을 받아와서 식습관이 TV프로그램을 반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10대들은 다양한 식품 광고를 시청하면서 달고 지질 함량이 많은 고농도 생산품이 대부분을 이루는 광고의 영향을 받게 되고 그런 식품을 좋아하게 된다.
- 참고문헌
-
1. 김서현 외(2015), 생애주기 영양학, 효일
2. 이영미 외(2013),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양서원
3. 김영혜 외(2013), 인간성장발달과 건강증진, 수문사
4. 김은경 외(2011), 생활주기영양학, 신광출판사
5. 이연숙 외(2011), 생애주기영양학, 교문사
6. 정해옥(2007), 웰빙영양학, MJ미디어
7. 구재옥 외(2004), 생활주기영양학, 효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