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영유아교사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교사의 자질 설명, 자질 향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4 / 2016.03.15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사론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목차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사 자질의 개념
2. 유아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인 자질
3.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결론 작성시 참조.hwp
2. 교사의 자질.hwp
3.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hwp
4.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hwp
5. 교사의 자질이란.hwp
6.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hwp
7. 교육관이란.hwp
8. 나의 교육관 및 자질.hwp
9. 서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에서는 ‘아동은 알아야 할 것을 잘 모르고 있고, 스스로 무엇을 이루기에는 아직도 부족하다’는 일종의 결핍적 아동관에 기초하고 있었다. 또 ‘알고 있고 부족함이 없는 성인’인 교사가 아동이 모르는 것을 가르쳐 주고 부족한 것을 채워주는 것이 교육의 1차적인 임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시대에 적응하고 있는 현대의 아동들은 교사에게 전통적이고 무한한 권위를 더 이상 부여하지 않는다. 교사는 아동의 위에 있지 않고 옆에 있는 것이다. 교사가 이러한 상황 변화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할 때 효과적인 교육이 기대만큼 이루어질 수 없음은 당연한 일이다.
새로운 아동 교육관으로 가장 근본적인 것은 기성세대인 교사의 시각에서만이 아니라 아동의 시각으로 현상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요즘 애들 버릇없어’라고 이야기할 때 똑같은 현상을 놓고 아동들 입장에서는 오히려 자신들이 적극적이고 개방적이고 합리적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들의 주장이 하나의 불만을 호소하는 것쯤으로 보일지라도 가정과 학교, 사회가 주의 깊게 들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교사의 역할에서 오직 권위를 부려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교사 자신도 인간임을 상기하면서 명령자가 아닌 조력자로 아동을 대할 때 좋은 관계를 이룰 수 있다. 이처럼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느냐에 따라 그 아동들을 교육하려는 관점이 변화되고 교사의 역할도 바뀌게 된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