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0 / 2016.03.20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아동안전관리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총5점)
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3점)과 유아반(6점)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 (총 9점)
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3점)하시오.(총5점)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에 대해 사고 예방 단계(3점), 사고 단계(3점)로 나누어서 설명하시오. (총6점)
5. 아동 학대의 정의(1점),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를 설명하고(1점), 부모 및 교사 측면에서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총5점)
하고 싶은 말
아동안전관리3)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을 제시하시오.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과 유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에 대해 사고 예방 단계, 사고 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하시오. 아동 학대의 정의,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를 설명하고, 부모 및 교사 측면에서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시오.
목차
1.서론

2-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2.계단 안전교육 내용
2-3.화장실 안전교육 내용

3-1.영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3-2.유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4-1.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
4-2.부모안전교육 유형

5-1.전사고 대처체계-예방단계
5-2.안전사고 대처체계-사고단계

6-1.아동 학대의 정의
6-2.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
6-3.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 자기보존을 위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원하면서도 안전을 경시하거나 간과하여, 인명ㆍ재산피해 등의 치명적인 사고가 일어난 후 그 중요성을 인지하여 대책을 마련하려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행복과 평온을 추구하는 필수요소인 안전이라는 단어를 일상생활 속에서 평이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매우 복합적인 개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의미를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Marland(1973)은 안전을 “인간의 행동 수정에 의해 만들어진 조건이나 상태 또는 위험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고안함으로써 사고를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예방적인 의미를 강조하는 관점에서 안전의 개념은 평소의 생활을 통하여 신체적 부상이나 생명을 잃거나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국내외의 영유아안전사고 관련 자료에 따르면, 우발적인 안전사고가 영유아기 사망원인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안전사고는 이들을 돌보고 있는 성인에 의해 미리 대처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한국소비자보호원, 2004). 영유아를 위한 안전의 의미는 영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위험을 인식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것까지 확장되어야 한다. 또한, 안전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본 중 하나로 포괄적으로 이해하여야할 개념이며, 생명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인간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삶의 기본가치가 되어야 한다. 소극적 차원인 위험 또는 재난으로부터의(from) 방어적 수준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상 추구로서의(to) 의미로 확대하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시민 모두의 총체적인 안전문화의 생활화는 필수적이다.

<중 략>

아동학대는 지금까지의 역사 속의 모든 문화권과 모든 사회 계층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시대와 문화적 배경에 따라 아동학대에 대한 정의와 그 기준이 달라져왔다. 그렇기 때문에 시대와 문화를 아우르는 용어와 범주로 아동학대를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특히 아동학대의 정의는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수용 가능한 부모의 양육행동과도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동학대에 대한 정의 자체가 다양하고 모호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지만, 오늘날 아동학대는 크게 두 분류로 구분될 수 있다. 신체적 학대에만 국한되는 협의적 정의와 신체적 학대와 다른 유형의 학대까지를 포괄하는 광의적 정의가 그것이다.
참고문헌
최은실, 김윤정. (2013). “아동 ? 청소년의 안전실태와 대응방안연구 : 물리적 위해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동향/연구보고서09-R06.
경상남도유아교육원(2007). 유치원 안전사고 대비 응급처치 매뉴얼.
김순애(2012).영유아 보육시설의 안전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청구논문.
곽은복(2009). 유아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곽은복(2013).유아안전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에 대한 연구.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신정, 이정은. 안전교육이 학령전기 아동의 사고경향 예측에 미치는 요인.아동간호학회지, 2010:6(3):372-387
박숙인.2007.˝아동학대의 원인과 예방대책에 관한 교육적 대안 ˝ 강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비자안전국 리콜제도팀. (2009). “어린이 안전사고 유형별 실태조사”-한국소비자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 자원] 삼덕동 마을 만들기
  • 교육이나 행정, 시정과의 비판적 협력관계의 형성은 과정목적을, 생활세계 문제의 발굴 및 대안에 대한 담론 구조의 확보와 친환경적인 문화마을 만들기에 대한 과제 및 프로그램 발굴은 과업목적을 나타내고 있다.4. 삼덕동 마을 만들기의 전략삼덕동 마을 만들기 운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사회의 공생성 도모라 할 수 있다. 그러기위해서는 지역주민들 서로에게 물질적 자원, 지식, 신념의 공유가 필요하다. 삼덕동 마을 만들기 운동은 지역주민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필요성,대상,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독일사례,개혁방향 분석
  • 개념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내용1. 유아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획득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한다2. 교육과정 내용은 탐구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써 관련 학문의 합의된 내용으로 선정․계획되어야한다3. 유아의 감각기능과 기본적인 운동 능력 및 기초 체력을 기르며, 건강한 생활 습관과 안전에 필요한

  • [유아교육] 유아 유괴 안전교육
  • 유아 유괴 안전교육유괴란? 사람을 종래의 생활환경에서 이탈시켜 자기 또는 제3자의 실력적 지배하에 두어 그 자유를 침해하는 일그 방법이 폭행협박을 수단으로 하는 경우를 약취라고 하며, 기망유혹을 수단으로 하는 경우를 유인이라고하며 이 둘을 총칭해서 유괴라 한다.유괴 안전교육의 필요성유괴는 폭행, 감금, 성폭력 등의 범죄뿐 아니라 그 이상의 끔찍한 가학 행위로 이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유아들은 낯선 사람에 대한 개념이 뚜렷하

  • 생물학적 치료 레포트
  • 교육복용중인 약물 중에 경련역치를 상승시키거나 저하시키는 약물, 마취제나 근이완제의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이 있다면 중단함외래- 보호자 동반시행 전 – 신체적, 신경학적 사정혈액 및 소변화학검사, 흉부 X-선, 척추 X-선, 심전도처치 전 8시간 금식느슨하고 편안한 옷, 머리는 치료전에 말리도록 함치료 직전에 대소변을 보도록 함3) 간호 무스카린성 항콜린성 약물(atropine) 주사 – 분비물 감소와 심장무수축을 예방환

  • [아동안전관리] 놀이안전교육
  •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놀이안전사고의 실태 및 원인과 유형3. 놀이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1) 놀이안전교육의 내용(1) 놀이안전교육 활동 시 교사가 유의해야할 구체적인 교수 원리2) 놀이안전교육의 방법(1)놀이사고의 안전대책(2) 놀잇감 세척관리 방법(3) 흥미영역에 대한 안전(4)연령에 따른 놀이 안전규칙(5)실외놀이의 시설 안전교육(6) 참고문헌1.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놀이는 영유아의 생활 그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